굴삭기 고압피스톤 유압펌프 일명 플런저펌프분해

2015. 6. 29. 23:09기술자료/굴삭기 관련 사항

반응형

굴삭기등 건설기계장치는 유압펌프에서 발생한 동력을 전달받아 다양한 작업장치에 사용합니다. 유압펌프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굴삭기 고압피스톤 유압펌프 일명 플런저펌프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전문적으로 깊이있는 자료는 아니지만 유압펌프의 구조를 분해한 부품을 보고 이해하기에 좋을 것 같아 유압펌프의 기초자료로 올립니다.

유압펌프의 종류는 기어펌프, 베인펌프, 플런저펌프등으로 크게 나누어 지는데 특히 플런저펌프는 경축식과 경판식으로 유압펌프의 구조가 다릅니다. 경판식을 더 세분화 하면 실린더 회전형과 실린더 고정형으로 분류가 됩니다. 여기에 사진으로 올려 놓은 플런저펌프는 경판식으로 실린더 회전형플런저펌프에 속합니다. 경판식 펌프는 경축식에 비하여 구조가 간단하고 부품도 적으며 고속으로 회전하는 장치에 적당하며 유압성능에 비해 중량이 가벼운 특징이 있어 굴삭기 유압펌프로 사용합니다.



실린더 회전형플런저펌프 경판의 모습이며 샤프트의 마모가 많은 편입니다.







위의 사진 경판과 아래사진 슈우 플레이트입니다. 아래 슈우 플레이트의 마모상태가 
불량합니다. 플런저펌프를 분해하고 교환하는 부품입니다.

회전형 플런저펌프로 고속으로 이 장치가 회전하며 유압을 만들어 냅니다.

굴삭기에 적용한 유압펌프 일명 플런저펌프를 분해한 사진을 살펴보았습니다. 작동원리와 구조는 이미 블로그에 소개한 글이 있어 아래 바로가기로 연결해 놓겠습니다. 그리고 유압에 관한 글을 여기로 가서 찾으면 도움이 됩니다. 고가의 건설기계를 잘 관리하여 오래 사용하는 것도 넓게 보면 친환경생활에 속합니다. 유압작동유를 잘 관리하는 일이 유압펌프의 수명을 연장하는 하나의 방법에 속합니다.

오늘은 건설기계가 어떤 장치에 의하여 동력이 만들어 지는지 궁굼한 분들에게 깊은 내용은 아니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에 보시는 피스톤 펌프가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유압을 만들어 내는 것을 상상하면서 이 장치를 처음 만든 분들에게 고마움을 표합니다.

작동원리와 구조는 이미 블로그에 소개한 글이 있어 아래 바로가기로 연결

 유압피스톤펌프 구성과 작동원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