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usb로 사용하고 저장하는 방법

2011. 3. 8. 07:05컴퓨터/컴퓨터 활용

반응형

우리 일상에서 일어나는 은행업무나 세무업무, 관공서업무 등을 가정에서 컴퓨터로 대부분 필요한 업무를 처리하는 분들이 점점 많아집니다. 공인인증서를 usb로 사용하고 저장하는 방법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개인사용자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일입니다.

이동식 저장매체인 usb메모리에 저장하는 방법도 있지만 저는 디지털카메라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따로 
usb메모리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고 분실 할 염려도 줄어 듭니다. 

디지털카메라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하여 사용


공인인증서는 대부분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여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드디스크는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거나 몰래 들어 온 원격조정 프로그램에 의해서 유출 될 위험이 있을 수 있지
만 이동식 저장매체인 usb로 연결 된 여러가지 메모리 저장 장치에 저장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캡쳐화면을 보면서 공인인증서를 복사하는 방법과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자기가 사용하는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인증서 관리 화면이 나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을 위주로 말씀드립니다. 아래와 같은 디지털카메라를 사진을 읽기 위해  usb로 연결합니다.    


저는 공인인증서를 디지털카메라에 저장하여 놓았기 때문에 사진을 읽기 위해  usb로 연결하는 것처럼 컴퓨터를 연결합니다. usb로 연결된 공인인증서는 은행업무에 들어가 인증서 관리화면에 티지털카메라의 메모리에 보관된 공인인증서를 찾아옵니다. usb로 연결된 여러가지 메모리 장치는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으면 컴퓨터가 찾아옵니다.


공인인증서를 디지털카메라에 저장하여 놓았기 때문에 실험으로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고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먼저 인증서 복사를 클릭하면 저장매체 선택을 하여 확인을 누르면 사용하고 하는 하드디스크에 복사가 됩니다. 이동식 메모리에 저장한 공인인증서를 굳이 하드디스크에 복사하여 사용하는 것은 불 필요한 일이지만 시험 삼아 복사하고 삭제하여 봅니다.   


하드디스크에 복사하기 전 현재 공인인증서가 없습니다. 복사를 하면 이 부분에서 공인인증서가 나타납니다. 


복사를 하면 이 부분에서 디지털카메라의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던 공인인증서가 복사됩니다.

하드디스크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경로는 C: 드라이브에 프로그램 파일에 들어가면 NPKI라는 폴더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폴더를 폴더째 복사를 해서 usb에 붙여넣기 하여도 복사가 됩니다.


다음은 하드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삭제하는 밥법입니다. 인증서 삭제를 클릭하면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메시지를 클릭하고 확인을 하면 하드디스크에서 공인인증서가 삭제됩니다. 


메시지를 클릭하고 확인을 하면 하드디스크에서 공인인증서가 삭제되기 전 다시한번 인증서 정보를 보여주고 예와 아나오로 묻습니다. 예를 클릭하면 하드디스크에서 공인인증서가 완전히 삭제되지만 이동식 저정매체에 저정된 공인인증서는 계속효력이 유효합니다. 


이동식 저장매체인 usb로 연결된 여러가지 메모리 저장 장치에 저장하여 사용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카메라를 사진을 읽기 위해  usb로 연결하면 이동식 디스크(E:)가 만들어 집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와 디지털카메라의 사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동식 디스크(E:)의 파일 중 앞에 있는 DCIM는 디지털카메라의 사진이 보관된 파일이고 NPKI는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파일입니다. 디지털카메라에서 파일을 삭제하여도 공인인증서의 파일은 삭제되지 안으므로 안전하게 공인인증서가 보관됩니다.   


공인인증서의 NPKI 파일을 클릭하면 SignCert이 나타납니다. 이 파일이 공인인증서 파일입니다. 


은행이나 신용카드회사, 보험회사에서  사용하는 개인의 공인인증서는 1년마다 갱신하여 사용합니다. 유효기간이 1년 이기 때문에 다시 재발급을 받아야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사용료는 무료이며 해마다 재발급 받아야 하는 불편함은 있습니다.

오늘은  따로 usb메모리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며 곁에 두고 자주 사용하는 디지털카메라의 메모리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공인인증서를 관리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갈수 록 개인정보의 소중함이 필요할 때입니다. 안전하게 공인인증서를 보관하고 사용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