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벽돌 외벽 작업 후 파벽돌 줄눈 마무리작업

2012. 5. 29. 06:30실험과정 /외부공사

반응형

파벽돌은 실내인테리어에 많이 사용하는 마감재료입니다. 인조석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파벽돌은 벽돌 쌓기로 만든 벽돌면과 흡사하게 만드는 붙이는 벽돌입니다. 즉 벽돌은 아니지만 보는 느낌은 벽돌로 만든 벽면을 보는 느낌이 듭니다. 

파벽돌은 내부에 주로 사용하는 건축자재에 속합니다. 건축물 외벽에 파벽돌작업을 하고보니 겨울이 춥지 않은 지역이라 그런지 동파되어 떨어지는 파벽돌은 보이지 않습니다. 2번의 겨울을 지난 파벽돌 붙인 건축물 외 벽면이지만 지금까지는 시공상태가 양호한 편입니다. 그러고 보니 파벽돌을 외벽에 붙인 후기를 올려드리는 글이 되었습니다.

참고자료 ; 녹색주택에 대한 이해의 글

시멘트 건축물의 수명이 단축되는 이유

파벽돌 작업을 손수하면서 알고 있으면 유용한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파벽돌은 타일을 벽면에 붙이는 것과 같이 가로와 세로의 줄 간격를 잘 맞추어야 합니다. 처음 작업을 할 때는 줄을 그어 놓고 하는 방법도 좋기는 하지만 숙달이 되면 파벽돌을 바로 붙여 나갑니다.

타일을 붙일 때 사용하는 압착용 백시멘트를 파벽돌 작업에도 사용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알아 둘 일은 타일이나 파벽돌은 붙이는 백시멘트를 압착용 백시멘트라 부르고 파벽돌의 줄눈(메지)작업에 사용하는 백시멘트를 줄눈용 백시멘트라 구분하여 판매하고 필요에 따라 알맞은 백시멘트를 구입하여 사용합니다.

파벽돌 외벽 작업 후 파벽돌 줄눈 마무리작업을 쉬게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대규모 작업장에서 전문적으로 시공하는 분들은 파벽돌 줄눈 마무리 작업을 줄눈 쇠손을 이용하여 빠르게 작업하는 것을 봅니다. 하지만 숙련되지 않은 작업자가 파벽돌 줄눈작업을 쉽게하는 방법은 제과점에서 케익을 만들때 팩에 크림을 넣어 짜는 방법과 같이 팩으로 줄눈용 백시멘트를 줄눈 사이에 짜 넣는 방식입니다.

팩에 줄눈용 백시멘트를 무르게 섞어야 짜 넣기가 쉽습니다. 마치 실리콘을 틈새에 짜 넣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줄눈에 적당히 넣습니다. 벽면에서 수분을 흡수하고 나면 줄눈용 쇠손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올려드린 사진은 파벽돌 줄눈 마무리작업에 필요한 팩을 이용하여 줄눈용 백시멘트를 파벽돌사이에 짜 넣는 모습을 재현하는 장면입니다.

오늘은 파벽돌 외벽 작업 후 파벽돌 줄눈 마무리작업을 하였던 외벽면을 살펴보면서 2년 전 작업하면서 사진을 찍어 놓은 사진이 부족하여 팩을 이용한 파벽돌 줄눈 마무리작업을 재현하여 올려드립니다. 손수 파벽돌을 붙이는 작업을 하고 일반적인 벽면의 재료가 아닌 곳에 파벽돌이 붙여졌을 때 그동안 벽면의 변화를 점검하면서 후기로 올려 드린글입니다.

 

파벽돌은 붙이는 백시멘트를 압착용 백시멘트라 부르고 파벽돌의 줄눈(메지)작업에
사용하는 백시멘트를 줄눈용 백시멘트라 구분하여 판매하고
필요에 따라 알맞은 백시멘트를 구입하여 사용합니다.

 

타일이나 파벽돌은 붙이는 백시멘트를 압착용 백시멘트라 합니다.

 

파벽돌 외벽 작업 후 파벽돌 줄눈 마무리작업을 하였던 외벽면을 살펴보면서
 2년 전 작업하면서 사진을 찍어 놓은 사진이 부족하여 팩을 이용한
파벽돌 줄눈 마무리작업을 재현하여 올려드립니다.

 

파벽돌 줄눈작업을 쉽게하는 방법은 제과점에서 케익을 만들때 팩에 크림을
넣어 짜는 방법과 같이 팩으로 줄눈용 백시멘트를
줄눈 사이에 짜 넣는 방식입니다.

 

제과점에서 케익을 만들때 팩에 크림을 넣어 짜는 방법과 같이 팩으로 줄눈용 백시멘트가
나오는 구멍을 적정량이 나오도록 조절하여 자릅니다.

 

숙련되지 않은 작업자가 파벽돌 줄눈작업을 쉽게하는 방법은 제과점에서
 케익을 만들때 팩에 크림을 넣어 짜는 방법과 같이 팩으로 줄눈용
백시멘트를 줄눈 사이에 짜 넣는 방식입니다.

 

마치 실리콘을 틈새에 짜 넣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줄눈에 적당히 넣습니다.
벽면에서 수분을 흡수하고 나면 줄눈용 쇠손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파벽돌 줄눈 마무리작업에 필요한 팩을 이용하여 줄눈용 백시멘트를
파벽돌사이에 짜 넣는 모습을 재현하는 장면입니다.
.

 

손수 파벽돌을 붙이는 작업을 하고 일반적인 벽면의 재료가 아닌 곳에 파벽돌이
붙여졌을 때 그동안 벽면의 변화를 점검하면서 후기로 올려 드린글입니다.

 

2번의 겨울을 지난 파벽돌 붙인 건축물 외 벽면이지만 지금까지는 시공상태가
양호한 편입니다. 그러고 보니 파벽돌을 외벽에 붙인
후기를 올려드리는 글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