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 인양고리 안전장치 샤클을 이용한 사용방법

2014. 10. 21. 07:30기술자료/굴삭기 관련 사항

반응형

굴삭기등 건설기계에서 인양고리에 안전장치가 반드시 설치되야만 작업을 할 수있게 안전관리를 하는 업체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양고리 안전장치의 후크식장치는 인양물이 양중하면서 인양고리에서 이탈을 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안전장치입니다. 인양고리 안전장치의 제작방법이 다양하여 특별한 기준이 있는것 같지 않습니다.


인양고리 안쪽에 작은 철판이 스프링작용에 의해 작동하는 후크식으로 만들어져 사용되기도 하지만 인양고리 안쪽에서 작동하는 관계로 자주 고장이 발생하고 무리하게 작업을 하다보면 구부러저 작동이 불가는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종종 빔을 연결하는 너트와 볼트를 이용하여 안전장치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너트쪽만 인양고리에 용접으로 부착하여 안전장치로 사용합니다. 이 방법도 좋기는 하지만 너트안쪽에 이물질이 체워져 너트 나사산이 마모가 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퀵클림프에 볼트 체결방식으로 인양고리 안전장치가 만들어져 보급되기도 합니다.


요즘은 퀵클림프에 볼트 체결방식으로 인양고리 안전장치가 만들어져 보급되기도 합니다. 이 장치의 단점은 볼트와 너트의  나사산이 마모되면 곤란을 격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인양고리 너트 부분의 나사산이 마모되거나 훼손이 되면 나사산의 오버사이즈 나사산으로 다시 제작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볼트부분의 나사산은 새 볼트를 구입하면 되겠습니다.


그런대 어느분이 굴삭기 인양고리 안전장치를 샤클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크기가 적당한 샤클을 골라 사진에서 보는 부분을 산소절단기로 잘라내어 굴삭기 인양고리 상단에 각각 용접으로 부착하여 사용하는 것을 보고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합니다. 특히 샤클 볼트가 분실되지 않게 줄로 샤클볼트를 메달리게 하는 점이 돋보입니다. 물론 너트 안쪽에 이물질이 쌓이지 않은 구조이므로 오래 사용할것 같아  굴삭기 인양고리 안전장치 샤클을 이용한 사용방법의 하나로 소개하여드립니다.     

   

 굴삭기등 건설기계에서 인양고리에 안전장치가 반드시 설치되야만 작업을
할 수있게 안전관리를 하는 업체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양고리 너트 부분의 나사산이 마모되거나 훼손이 되면 나사산의
오버사이즈 나사산으로 다시 제작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굴삭기 인양고리 안전장치를 샤클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크기가 적당한 샤클을 골라 사진에서 보는 부분을 산소절단기로 잘라내어 굴삭기 인양고리
 상단에 각각 용접으로 부착하여 사용하는 것을 보고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