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변경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너무도 당황한 실수가 있어 알려드립니다. 스마트폰에서 pc버전으로 티스토리 관리페이지를 보면서 환경설정에 기본정보 1차 블로그 주소변경란에 블로그 주소 끝자리 3자가 지워진 것을 모르고 스마트폰 작은 화면에서 나와버렸습니다. 그후 벌어지는 일은 기존주소로 블로그를 찾을 수 없어 빚잔치 하고 도망간 사람의 신세와 같은 처지가 되었답니다.
24시간 내에 블로그 주소를 다시변경 할 수 없다는 안내 메시지가 있어 실수하여 의도하지 않은 주소로 블로그가 이사를 하였지만 24시간 동안 기존 블로그 주소에서 숫자하나 빠진 블로그 주소로 변경되는 상황을 보게되었습니다. 어떤 분은 주소변경하는 짧은 기간동안 전 주소로 다른 사람이 블로그를 개설하는 최악의 상황도 있었다는 이야기도 있어 그점이 24시간 이 후로 기존주소로 변경 할 때 까지 무사하길 바라며 다행히 기존 주소로 다시변경하여 그 후기를 지금 올려 드리고 있는 중입니다.
위의 캡쳐사진은 녹색주택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숫자 3이 빠진 sjy859.tistory.com으로 변경되어 블로그 화면이 나오는 저 혼자만 보는 블로그가 된 상태에서 캡쳐해 놓은 사진입니다. 기존주소로 다시 변경한 후 지금 보시는 블로그 주소와 비교해 보시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5년째 접어들지만 이번 일 처럼 노심초사하며 당황한 적은 없었습니다. 하루가 지난 지금 블로그에 큰 변화는 없는것 같지만 조금 더 기다려 보아야 할 것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변경은 블로그를 처음 만들 때 주소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변경하는 것은 권장하지만 몇 년간 소중하게 블로그에 글이 올라간 상태에 주소변경은 블로그를 초기화 시키는 것과 같다는 생각을 하였으나 24시간 후 기존 주소로 돌아와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이번일로 알 수있는 점을 알려 드리자면 스마트폰인 모바일 화면에서는 pc버전으로 관리자를 보거나 글쓰기를 하면 안되겠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요즘 티스토리 모바일 앱이 잘 만들어져 모바일 앱에서 글쓰기를 하면 됩니다. 이 글도 모바일앱으로 올려드리고 있는 글입니다. 모바일 앱에서는 pc버전 화면의 관리자 페이지는 볼 수 없지만 필요한 관리자 정보 몇가지는 쉽게 봅니다. 아래 캡쳐사진은 모바일앱 메인화면입니다.
어느분은 운영중인 블로그가 여러가지 원인으로 실패하면 또 다른 블로그를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저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블로그에 좋은 글 쓰기와 꾸준한 운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하나의 블로그에 집중하는 것이 올바른 블로그 운영방법이라고 저는 이번일로 다시한번 생각하여 보게되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