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과 세면장의 악취원인은 하수구에서 올라 오는 냄새

2014. 12. 17. 11:49기술자료/바닥,벽체공사

반응형

화장실이나 세면장에서 악취원인은 거의 대부분은 하수구와 연결된 배수시설이 불량하여
 나타난 것으로 
실험을 통해 동영상으로 보여드립니다. 
화장지를 말아 불을
 붙여 끈 다음 연기가 발생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였습니다.

화장실과 세면장 바닦에는 공동하수관과 연결되는 배수배관이 이물질을 걸러내는 거름망과 함께 악취를 차단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화장실과 세면장 또는 싱크대등 오물을 씻어내고 버리는 배수관에는 자연적으로 생기는 흐물흐물한 덩어리가 쌓이게 됩니다. 이것을 벌킹슬러지라 하는데 사용량과 사용기간이에 따라 발생량도 많거나 적게됩니다.

결과적으로 벌킹슬러지가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지 않아 오래 되어 굳어지면 이것이 배수관로 내부를 좁게 만들어 어느 순간 평소와 다르게 큰 이물질이 그곳으로 들어가면 좁은 곳에 이물질이 정체되어 배수관로가 막히는 일이 생깁니다. 변기하수관, 싱크대배수관, 세탁기배수관, 세면대배수관등도 역시 같은 원인으로 막히기도 하지만 변기는 구조상 더 막히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기도합니다.

얼마 전부터 화장실과 욕실이 딸린 세면장 공간에 하수구에서 올라오는 냄새와 같은 악취가 점점 심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어 물을 사용하고 버리는 공동하수관과 연결되는 배수배관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물질을 걸러내는 거름망과 함께 악취를 차단하는 장치를 꺼내어 보니 악취를 차단하는 장치가 벌킹슬러지와 머리카락등 이물질이
장치의 작동을 방해하여 배수관이 항상 조금 열려있는 상태인 것을 알게 되어 깨끗이 청소를 하였습니다.


물을 사용하고 버리는 공동하수관과 연결되는
배수배관을 살펴보았습니다.

방문한 어느 집에 특이한 냄새가 난다면 곰팡이나 앞서 말씀드린 하수구 악취차단 장치등의 고장일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살고 있는 분들은 잘 모르지만 처음 집안에 들어 갈 때 특이한 냄새가 나는 경우는 화장실, 욕실, 세면장, 싱크대등 배수관로와 연결된 모든 곳에 반드시 설치되어 있는 악취차단 장치가 작동이 불량하거나 고장이 생기면 하수구에서 올라 오는 냄새를 막지 못해 냄새가 나는 원인이 됩니다.

화장실이나 욕실에서 악취의 원인으로 하수구에서 올라오는 냄새로 좀더 원리를 살펴보자면 이렇습니다. 공장에 굴뚝이 높은 수록 연기를 잘 배출하고 시골 농가에서 아궁이에 불을 지피면 연기가 굴뚝이 높을 수록 잘 빠져나갑니다. 그렇게 보면 하수구와 연결된 욕실은 악취차단 장치가 고장이 나거나 작동이 불량하면 연통과 같은 역할로하수구에서 악취가 올라오기 때문에 점검하여 고치거나 청소를 합니다. 가끔 주기적으로 정상으로 작동 할 때도 청소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날카로운 공구를 사용하는 경우 청소를 할 때 배수관로 파손에 주의합니다.  


악취를 차단하는 장치를 꺼내어 보니 악취를 차단하는 장치가
 
벌킹슬러지가 작동을 방해하여 배수관이 항상 조금 열려있는
 상태인 것을 알게되어 깨끗이 청소를 하였습니다.

상단의 동영상은 화장지를 말아 불을 붙여 끈 다음 연기가 발생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였는데 하수구에 차단장치가 없다면 그 많은 악취가 화장실이나 욕실을 통해 거실이나 방으로 들어 올 것을 생각하니 주택에서 작고 보이지 않는 곳에 있지만 배수관에 설치된 악취차단 장치가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배수구을 뚜껑을 열고 보니 벌킹슬러지 오물 덩어리가 자동으로 움직이는 하수구 악취차단 장치의 작동을 멈추게 하였던 것입니다. 하수구에 설치되는 악취차단 장치는 구형으로 추의 역할로 버려지는 물이 빠져나갈 때만 열리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또 다른 하수구 악취차단 장치는 이중으로 된 용기에 물이 고여있어 이 물이 악취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구조로 된 장치도 있습니다. 


냄새차단 장치가 고장이 나거나 작동이 불량하면 연통과 같은
역할로
하수구에서 악취가 올라오기 때문에
점검하여 고치거나 청소를 합니다. 


욕실 겸 화장실 하수구 냄새 완전차단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