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동시트고장 스위치 아니면 전동시트모터

2015. 1. 6. 23:30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자동차 전동시트가 스위치 작동이 안되면서 휴즈박스부분에서 주기적으로 딸각거리는 소리가 나고 헤드라이트 불빛이 소리가 날 때 마다 희미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급기야 운전중 전동시트 등받이 모터가 전동시트 등받이 스위치를 작동하지 안았는데 핸들 부분 앞쪽으로 계속 전동시트 모터가 작동이 되면서 핸들을 움직이지 못 할 지경까지 조여지는 황당한 일이 생겨 급하게 갓길로 자동차를 세워 전동시트 스위치와 휴즈를 살펴보았지만 저녁시간이라 날이 어두워 어떻게 할까 여러가지 생각이 겹쳐왔습니다.


전동시트모터가 운전석 앞으로 의자 등받이를 최대로 꺽는 바람에 그 상태로 운전이 아주 어려울 뿐더러 사고로 이어질 것같아 응급조치를 어떻게 할까 궁리한 끝에 스마트폰 손전등을 켜고 전동시트 등받이 모터를 나사 5개를 풀고 시트에서 모터와 기어박스를 분리하였습니다.


분리하고 보니 시트모터가 돌려주는 기어를 손으로 힘으로 돌리려하니 잘 돌아가지 않습니다. 시트를 앞뒤로 움직이면서 시트 등받이 조절기어를 돌리니 꺽어진 등받이가 뒤로 펴지면서 운전하기 좋은 상태로 수동으로 돌려 시트를 조절하여 응급조치를 하였습니다.


집으로 돌아와 전동시트모터를 분해하여 보니 모터코일이 정상이며 모터부러쉬 상태도 양호하여 전체적으로 모터 사용량이 적었던 것을 간접적으로 알게 되었으며 분해한 전동시트 등받이 모터를 조립하여 배터리에 연결하여 실험을 해보니 모터가 정상적으로 잘 돌아갑니다.



자동차 전동시트고장 부분이 시트모터고장이 아닌것으로 알 수 있었으며 그렇다면 고장으로 의심된 곳은 전동시트 스위치분분이 유력하다고 짐작합니다.
전동시트 스위치를 구입하고 교체하여 정상으로 작동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당초 전동시트 등받이 모터가 시트에서 분리 할 때 상당한 열기가 있어 모터가 고장이 생겨 작동이 안되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나 모터와 휴즈는 현상태에 정상이므로 전동시트 스위치를 교환하여 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전동시트고장 부분이 전동시트 스위치 일까? 아니면 전동시트모터 일까? 말씀드린 대로 스위치 부분일 것으로 알게되어 그만큼 수리비용이 적게 들것으로 생각됩니다. 전동모터를 분해하고 조립 할 때 모터 브러쉬 부분을 끼우기가 어렵습니다. 저는 실로 브러쉬를 잡아당겨 모터를 조립하고 천천히 실을 빼내어 모터를 조립 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