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수도꼭지 얼었을때 동파방지 방법

2016. 2. 7. 02:17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올 겨울은​​ 짧은 기간 강한 한파가 갑자기 내려와 많은 곳에서 수도 계량기가 파손되거나 수도꼭지등 수전부품이 동파되어 수리하는 분들이 많으며 특히 보일러가 고장으로 가동이 중단되어 수전부품이 동파되는 현상이 가중됩니다. 명절을 맞아 고향에 오면 쉴 시간도 없이 집안의 곳곳의 전기, 수도, 보일러등 점검하거나 수리하는 작업으로 분주합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저의 손을 기다리고 있는 잡다한 일들이 많습니다. 추운 겨울철 수도꼭지가 동파되고 수도물이 흘러넘쳐 수도 계량기에서 집으로 들어오는 수도꼭지를 잠궈 불편하게 수도물을 상당기간 어머님이 사용셨는데 수전부품을 교체하여 정상으로 사용합니다. 욕실겸 화장실 온수 혼합 수도꼭지가 몇년째 어는 일이 없었는데 올해 동파되어 교체하였답니다. 동파원인을 살펴보니 보일러 배관온수의 온도를 너무 낮게 설정하여 놓고 사용하여 실내공기가 올라가지 않아 추운 날씨에 사용이 뜸한 욕실에 훈훈한 공기가 유입되지 않아 수도꼭지가 동파되었던 것갔습니다.
수도꼭지 동파되어 교체한 부품


​ 교체한 수도꼭지 새로운 제품 설치


겨울철 수도계량기와 보일러 배관호스를 비롯하여 수도꼭지등 수전부품이 얼었을때 동파방지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동파되어 파손되기 전 상황에서 동파를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말 할수 있습니다. 우선 급한 마음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파손되기 쉽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천천히 열을 가하거나 드라이기기등 낮은 열풍으로 온도를 가하여줍니다. 이렇게 이미 얼어버린 상태의 수도꼭지가 얼었을때 동파방지를 방지하는 방법이지만 그것보다 더욱 중요한 겨울철 수도꼭지가 얼기 전 동파되지 않게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겨울철 수도꼭지의 동파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강추위가 예보되는 날은 수도꼭지를 약간 열어 물이 흘러내리는 방법을 이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그 방법 보다 평소에 완벽하고 꼼꼼하게 단열재를 사용하여 보온하는 방법입니다. 단열재는 스티로폼이나 헌옷등으로 감싸 보온을 하는데 헌옷등으로 보온 할 때 반드시 최종으로 비닐을 덮어 수분의 침투를 막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보온재료에 흡수된 수분이 얼면 보온효과가 매우 낮아지고 보온 효율이 떨어저 동파되기 쉽습니다.
​아래 캡쳐화면은 다음검색에서 찾은 한파대비 중요연락처를 참고자료로 캡쳐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기름보일러에서 배관순환물이 부족하면 센서가 작동하여 보일러에 자동으로 물을 보충하는 솔로노이드 밸브입니다. 이 부품이 작동이 되지않아 새 부품을 구입하여 교체하여 정상으로 보일러가 작동합니다.



아래 사진은 보일러 물보충 정품 솔로노이드 밸브이며 교체한 새 부품입니다. 보일러는 계절적인 요인으로 상시가동을 하는 기기가 아니므로 고장이 겨울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지난 추석에 이 부품이 불량하여 부품을 대리점에서 어렵게 구하고 교체하여 정상가동합니다. 보일러가 물이 부족하면 자동으로 물을 보충하여야 하는데 물이 보충되지 않으면 보일러 가동이 되지않는 보일러고장의 일종입니다. 요즘은 자동차나 전자제품등 거의 대부분의 전자적 센서가 삽입되어 있는 제품은 일반인은 고장의 원인을 찾기가 쉽지 않아 필요한 부품을 구입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정확한 고장원인을 찾아 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혹 일반인이 임의적으로 보일러 고장을 판단하여 새부품을 구입하여 교체하였으나 정상작동이 되지않아 부품을 반품하는 일이 생기기 때문에 고장의 원인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전문적 인력이 아니면 일반인에게 부품을 판매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듯 합니다.​
​​

​​아래 사진은 2016년 2월 6일 뒷 텃밭에 심어놓은 겨울을 힘들게 이겨내는 마늘싹입니다. 힘든 겨울이 지나면 풋풋한 마늘쫑이 생기면서 마침내 우리의 식탁에 양념으로 사랑받는 식품이 됩니다. 우리의 생활이 힘들고 어렵다하여 스스로 귀한 목숨을 버리는 분들이 많다는 소식을 듣게 될 때마다 매우 안타가운 마음이 듭니다. 고난의 계절을 넘어 따뜻한 봄을 기다리는 식물을 보면서 배워야 할 점을 주제넘는 생각이 들지만 설 명절 저의 녹색주택 블로그에 방문하신 분들에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면서 인사드리고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