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꼭지 교체방법 테프론 테이프 사용시 알아두면 유용한 사항

2016. 5. 10. 19:16기술자료/인테리어

반응형

수도꼭지가 노후되어 수도물이 조금 누수되고 있었으나 수도꼭지 구입을 미루다 마침 철물점 주변을 거닐면서 생각이 떠 올라 수도꼭지를 구입하여 교체하는 방법을 올려 보고자 합니다. 수도꼭지를 교체하는 것은 아무나 쉽게 할수 있는 작업은 아니지만 적합한 공구와 기초적인 교체방법만 알고 있으면 한번 쯤 시도해 볼 만한 작업의 하나입니다.

먼저 수도꼭지를 교체하기 전 수도꼭지 어느 부분에서 누수가 되는지 살펴보고 수도꼭지패킹을 구입해야 되는지 아니면 전체를 구입하여 교체하여야 할지 선택을 합니다. 고무패킹을 구입하려고 하면 시중에서는 구하기 쉽지 않고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하여야 하는데 시중에서 새로 구입한 수도꼭지 가격이 비싸지 않아 완제품으로 교체하여 보았습니다.

수도꼭지는 온수용 수도꼭지가 더 쉽게 패킹등이 마모되는 것을 봅니다. 아무래도 뜨거운 물이 고무성질을 더 부드럽게하여 마모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였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도꼭지를 교체하기 전 수도계량기에서 가정으로 들어오는 메인 수도꼭지를 잠그고 고장난 수도꼭지를 교체합니다.


수도꼭지 교체방법 테프론 테이프 사용

교체방법에서 테프론 테이프를 사용하는 이유는 수도꼭지와 배관의 기밀을 유지하여 누수를 방지하고 수도꼭지를 배관에서 마지막 조여 줄 때 수도물이 나오는 방향을 조절


테이프의 감는 방향은 나사를 돌리는 방향으로 하고가 감는 양은 약 10회 정도 적당
(사진은 테이프의 감는 방향이 반대로 감고 있네요) 

메인 수도꼭지를 잠그지 않고 교체하는 방법은 권장 할 사항은 아니지만 수압이 낮고 작업방법을 잘 알고 있으면 시도 할 만 한 방법입니다. 여기서 이 방법으로 수도꼭지를 교체하면서 주요한 교체방법을 살펴봅니다. 수도꼭지는 오랜기간 수도관로에 연결되어 녹이 슬거나 이물질이 끼어 분리하기가 어렵습니다. 수도관에서 분리 할 때 과도한 힘을 가하면 오래 된 수도관이 파손되는 경우도 가끔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작업량이 증가하게 되므로 조심 스럽게 분리합니다. 

수도꼭지 교체방법에서 테프론 테이프를 사용하는 이유는 수도꼭지와 배관의 기밀을 유지하여 누수를 방지하고 수도꼭지를 배관에서 마지막 조여 줄 때 수도물이 나오는 방향을 조절 할 때 테프론 테이프가 적절하게 조절하는 역 할을 합니다. 즉 마지막 조여 줄때 한바퀴를 돌리면 방향이 어긋나고 그대로 힘을 가하면 배관이 파손 될 위험이 있으므로 테프론 테이프의 감는 양을 조절하여 적당한 힘으로 수도 물이 나오는 방향을 조절 할수 있습니다. 테프론 테이프의 감는 방향은 나사를 돌리는 방향으로 하고가 감는 양은 약 10회 정도 적당하지만 앞서 말한 대로 수도물이 나오는 방향을 조절 할 때는 더 많이 감아 사용합니다.

테프론 테이프는 기계 장치에서 유압계통이나 공압계통의 배관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밀용 재료이지만 테프론 테이프를 준비하지 못해 대신 나사에 감는 재료로 무명실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전 기계장치 배관을 조립하면서 면장갑의 실을 풀어 사용하였던 일도 있었으나 요즘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수도꼭지 패킹을 구입하여 수도꼭지 교체방법도 있으나 앞서 말씀드린대로 대량구입이 아니면 물류비가 추가되므로 될 수있으면 새로 구입하는 편이 좋을 듯합니다. 이만 수도꼭지 교체방법 테프론 테이프 사용시 알아두면 유용한 사항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메인 수도꼭지를 잠그지 않고 교체하는 방법은 권장 할 사항은 아니지만 수압이 낮은 때 작업방법

교체 할 때 수압을 줄이기 위해 다른 수도꼭지는 열어놓고 작업함 


교체한 온수용 수도꼭지 

패킹이 마모되어 고장난 교체한 수도꼭지

패킹이 마모되어 분리하면서 파손된 패킹부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