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개발지구에 상하수도관 연결에 관한 교과서에 없는 정보

2018. 9. 5. 22:39실험과정 /기초공사

반응형

​​​주택 개발지구에는 도로, 상하수도, 통신, 전기, 도시가스등 생활기반시설을 설치 할수 있도록 주선로를 시설한다. 이들 기반시설중 도시가스, 전기, 통신시설은 건축물을 시공하면서 주선로에서 연결하는 공사를 따로 한다.
주택택지개발지구에서 상수도와 하수도, 통신관로는 개별택지 내에 인입하여 택지를 공급하는 것으로 알고있으나 지자체별로 같은 기준이 있는지 모르겠다.

주택 개발지구에서 상하수도관을 연결하면서 있었던일을 간략하게 소개하려는데 이것은 교과서에 없는 정보로 실무에서 경험한 일에 관한것이다.

대규모 택지 지구내에 전체 하수도 오수배수관로 인입구를 찾다.



주택 개발지구에 상하수도관 연결에 관한 교과서에 없는 정보라는 제목이 조금은 과장된 표현인지 모르겠으나 경험을 하지 않은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것 같다. 주택 개발지구에서 택지를 분양받고 건축물을 시공할때 특히 상수도관을 연결 할때 굴착장비를 사용하여 개별 택지내의 특정위치에서 땅을 파고 수도관을 찾는 작업에 들어간다.
하수도관을 찾으면서 인입해놓은 하수관을 굴착장비로 파손하면 부품을 구입하여 연결하면 되지만 문제는 상수도관이다. 인입해 놓은 상수도 관을 찾을때 긴장감이 더해지며 애민해진다. 이런작업을 본적이 별로 없는 주변 이해 관계인들은 굴착장비가 하고 있는 행동을 못마땅하게 여겨 작업을 독려하기도 하면 자기가 책임질것이라며 빠른 동작으로 땅을 파내려 갈것을 강요한다.
굴착장비 운전원은 알고있다 수도관 밸브를 건드리면 벌어지는 일들이 그날 일정과 다음날 일정까지 취소하는 일이 생길거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주변에서 아우성에도 아랑곧하지 않고 천천히 아주 침착하게 레바를 조정한다.
드디어 자기가 책임질 것이니 빨리빨리 땅을 파내려 갈것을 강요하기에 이른다. 이제 조금만 내려가면 수도 밸브가 나올것 같으니 삽으로 한삽 깊이만큼 확인해 줄것을 부탁했으나 돌아온 말씀은 “다른 장비기사는 확인 안해주어도 잘하는데 그것도 못하느냐”며 오하려 화를 낸다. 잠시후 한삽깊이만 확인 했으면 일어나지 않을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인입해 놓은 수도관이 파열되어 작업장이 온통 물로 엉망이된다 급하게 수도과에 연락을 취하지만 생각만큼 빨리오지 않는다. 수도관이 택지내에서 파손되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아스팔트 도로 밑에서 수도관이 빠져버리면 수도관을 연결하고 아스콘 포장까지 완료하려면 꾀 많은 공사비용이 발생한다.
굴착장비기사는 그분야에서 많은 경험이 있었기에 신중하고 침착하게 땅을 굴착하였을 것이다. 남을 무시하며 빨리빨리 정신이 투철한 용감한 돈 맨들에게 드리는 한가지 말씀은 이것이외다.
성경 디모데전서6장 7절"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못하리니우리가 먹을것과 입을것이 있은즉 족한줄로 알것이니라부하려하는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믿음의 선한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해여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