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굴삭기 에어콘 히터 공기필터 교환하면서 올려본 후기

2018. 10. 31. 09:02기술자료/굴삭기 관련 사항

반응형

자동차나 굴삭기등 차량에는 에어컨과 히터에 공기를 보내는 모터가 설치되어 이곳 공조장치에서 발생한 공기가 필터를 거쳐 실내에서 순환하거나 외부공기를 유입하여 실내공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공기필터를 평소에 교환하면서 이런점이 중요 할 것같아 ​공조장치와 필터에 관하여 정리하여 후기로 올려본다.
요즘은 오염된 공기가 배출되는 곳이 많아 차량뿐만 아니라 아파트나 이동식주택등 주거와 생활공간은 공기청정기와 같은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되어 쾌적한 환경으로 바뀌어 가고있다. 공기를 맑게 정화시키는 공조장치는 송풍기와 온도센서등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에어필터의 기능과 역할은 공조장치에서 빼놓으면 공조장치는 무형지물이 된다.
아래 사진은 굴삭기 공조장치에서 실내 공기필터와 실외 공기필터를 교환하면서 신품공기필터와 교환되어 폐기되는 필터를 비교하는 사진으로 실내 공기필터는 교환주기가 넘어 필터기능을 하지못하는 상황이었다.


​두산 굴삭기 공기필터 신품과 교환 폐기품으로 필터의 구성은 다르지만 기능은 같은 제품으로 완전히 막혀있었던 공기필터이다. 이렇게 막혀있는 이유는 공기필터 상단 양쪽에 삽입버튼이 눌러지지 않아 필터를 뺄수없어 교환주기를 넘겨던 것으로 보인다.
고착되어 있는 필터를 드라이버와 집게로 잡아당겨 겨우 빼내었더니 완전히 막혀있었다.이렇게 막혀있는 공기필터는 송풍기모터가 과도하게 회전하므로 모터수명이 단축된다. 송풍기 모터는 브러쉬가 있는 모터로 불필요한 모터회전으로 브러쉬가 조기에 마모되어 송풍기를 교환하지 안으면 안되는 상황이 된다.
실내공기필터와 실내 공기가 순환되는 두산굴삭기 에어컨 계기판




​두산 굴삭기 외부 공기 유입통로가 설치된 운전석 외부 후방에 공기필터 삽입구


​오래전 블로그에 올려 놓았던 다소 유머스런 글을 링크로 걸어 소개하면서 마친다.

​자동차 실내공기 순환버튼은 유머로 김여사 유턴버튼이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