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주택에서 운영하는 트위터 체널
녹색주택에서 만든 유튜브 영상 보러가기
녹색주택 홈 화면으로 바로가기
관리 메뉴

녹색주택

여리고 해발고도가 낮아 풍요로운 땅이되는 이유 본문

블로그소개/가야할 길

여리고 해발고도가 낮아 풍요로운 땅이되는 이유

친환경 생할 ecology 2019.04.22 00:02

여리고 지명은 한글성경에 여리고라 번약하여 그렇게 통용하고 있으나 예리코(Jericho)로 지명을 바꿔 부르는 이들도 있고 구글 맵에는 제리코로 표기되어있습니다.

예루살렘에서 북동쪽으로 약24km에 위치한 여리고는 예루살렘에서 보면 1,000m 낮은 지형에 자리잡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도시입니다. 

여리고에서 예루살렘쪽을 보면 큰 산이 앞에 있는 것처럼 높은 지역으로 보이며 예전 걸어서 다니는 길은 가파르고 험난한 길이였지만 오늘날에는 도로를 닦아 여행이 편리합니다.

해발고가 -260m로 낮은 지역에 위치하여 고대로부터 광천 지하수가 마르지 않고 솟아나와 주변은 사막과 같은 환경이지만 여리고는 오아시스에 도시가 형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하수는 수맥이 중요하며 그 수맥을 타고 여리고지역에 많은 물이 나오기 때문에 그 물로 고대로 부터 농사를 짓게 되어 10,000년의 역사의 도시가 형성되었습니다.    

여리고지역에 자연으로 나오는 많은 물은 예를들어 우리나라 해발고도 10m 지역에서 수맥이 있는 정확한 곳에 250m의 깊이로 관정을 뚫어 물을 퍼올면 많은 물이 나오는 이치와 같습니다.

농업을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이 물입니다. 여리고 지역은 건조한 지역으로 아열대 식물이 자랄수 있는 조건에 물이 풍부하여 과일의 당도가 풍부하고 맛이 좋습니다.

모세가 가나안 땅을 이집트에서 안내 할때 처음으로 가나안 땅에 당도한 곳이 여라고라 합니다. 젓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이라는 표현이 맞는 듯합니다. 이곳의 특산물은 종려나무 열매 즉 대추야자가 유명합니다.

온대지방에서의 농사는 수량은 풍부하여 작물이 잘 자랄수는 있지만 병해충도 많이 발생하고 수분이 많아 당도가 떨어져 맛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리고 삭게오뽕나무가 있는 곳 도로변에 버스가 정차하여 내려 보니 뽕나무가 그렇게 큰 것은 처음 보았습니다. 뽕나무 가지도 걸터 않을 만한 형태로 보였습니다.

뽕나무 주변을 보니 낮은 곳에 뽕나무가 있는 것을 보아 그동안 주변의 지형이 많이 높아진 것으로 보였으며 뽕나무의 생육상태는 활기차게 보였습니다. 

여리고성은 발굴작업을 하여 고대적 돌담 형태의 유적지가 10M깊은 곳에 발견되어 보존하고 있으나 무너지면 다시 쌓고 다시 쌓은 흔적이 보입니다.

여리고성에 근접한 곳에 엘리사샘이 구조물에 안에 있어 들어가 보니 맑은 물이 흘러나와 큰 배관을 따라 도시에 공급하는 물을 모으는 듯합니다.


여리고성 위로는 케이블카가 시험산으로 가며 발굴된 여리고성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케이블카가 다다른 시험산은 예수님께서 광야 40일 금식기도를 하시고 이곳에서 마귀의 시험을 받으셨던 곳입니다.

오늘날 시험산은 수도원이 있어 그때의 기도하는 장소로 계속하여 이어오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4장 

1.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5.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6.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7.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8.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9.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10.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11.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