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으로 살펴 본 인쇄하는 프린터의 모든 일

2010. 12. 25. 06:38컴퓨터/컴퓨터 활용

반응형
현시대에 들어와서 인쇄술도 IT 산업만큼이나 발전의 속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인쇄술이 발달하기 전 기록을 남기는 것은 고대로부터 벽화에 남아 있는 것에서 보는 것처럼 사람의 손에 의해 일일이 써내려가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다 중국에서 채윤이 105년에 종이를 발명하면서 목판에 먹물을 묻혀 기록을 찍어내는 방법이 알려집니다. 이어서 금속판에 활자를 새겨 우리나라에서 1403년에 세계 처음 금속활자로 인쇄를 하게 됩니다. 서양에서는 1495년에 독일의 구텐베르크가 납 활자를 주조에 성공하여 평판인쇄를 하게 됩니다.


현재 대량인쇄술도 신문을 비롯하여 책이나 유인물 등을 찍어내는 기술이 많이 발달하여 인쇄 속도와 품질이 매우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쇄에서  평판인쇄의 경우에는 아연판에 제판을 하여 원통형으로 둥글게 말아 판을 만들고 오목판에서도 구리로 된 원통 판을 부식을 시켜 판을 만듭니다. 이것을 윤전기에 장착하여 대량 인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전자 제품인 컴퓨터의 눈부신 발전과 함께 대형 인쇄소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가정에서도 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일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방금 찍은 디지털카메라 사진이 필름도 없이 즉석에서 고품질로 인쇄하여 출력합니다. 이처럼 발전된 인쇄술이 어디까지 더 발전 할지 궁금해집니다.


앞서 말씀드린 컴퓨터의 기능이 프린터에도 내장이 되어 메인 컴퓨터로 연결되어 정보를 서로 주고받으면서 대형도면은 말할 것도 없고 현수막 등 특수인쇄술도 우리가 잘 알지 못하지만 몰라보게 성장하고 있는 인쇄기술입니다.



특수한 분야는 너무 광범위하고 내용이 어렵기 때문에 가정과 사무실에서 쓰는 프린터의 원리와 기능을 알아봅니다. 프린터를 크게 구분하면 잉크젯 프린터와 레이저 프린터로 나누어져 있으나 가정에서 소규모 인쇄출력물을 얻으려고 하면 잉크젯 프린터가 편리할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잉크젯 프린터를 시중에서 구입할 때 프린터기기 값은 싸지만 사용하면서 잉크 값이 많이 들어 불합리한 점이 있어 리필을 하여 사용합니다. 고장이 나면 리필잉크를 사용한 프린터는 제조회사마다 다르지만 서비스를 받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우수한 품질의 인쇄물을 얻을 수 있지만 장당 비용이 레이저 프린터 보다 더 듭니다. 반면 레이저 프린터는 토너의 예열이 필요하여 처음 준비 시간이 걸리고 제품구입 비용은 많이 드나 A4 인쇄용지 장당 비용이 저렴하여 사무용으로 적합합니다.   

잉크젯 프린터에서 잉크젯 기술은 헤드와 잉크를 포함하고 있는 프린터 카트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며 카트리지는 잉크의 분사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잉크를 무한으로 공급하는 장치가 개발되어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도 대량의 인쇄물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제가 프린터에 관한 자료를 준비하면서 새롭게 알았던 것은 저의 집에서 쓰는 잉크젯프린터가 잉크를 분사하는 노즐 앞부분에 전기로 열을 공급하는 장치가 있어 잉크에 열을 가하여 종이에 정밀하게 분사한답니다. 그래서 장기간 사용을 하지 않으면 노즐부분에서 잉크의 수분이 증발하여 굳어지는 현상이 있는 것이라 합니다. 그런 이유로 프린터가 인쇄품질이 떨어지고 고장의 원인도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가끔 사용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이저 프린터의 핵심부품은 알루미늄 원통으로 된 드럼입니다. 이 드럼에 PC에서 받은 데이터를 레이저로 쏩니다. 이 때 -혹은 +전하로 미리 균일하게 대전되어 있던 드럼은 빛을 받은 부분의 저항이 바뀌게 되어 그 부분의 전하가 틀려집니다. 이때 빛을 받지 않은 부분은 대전된 전하와 동일하게 남아있습니다. 빛을 받지 않은 부분만 토너(분말잉크)가 달라붙게 되어 눌러주면 인쇄가 되는 원리와 기능을 가진 레이저 프린터입니다.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말씀드리기 쉽지 않지만 우리 일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린터의 간단한 원리와 기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기술도 얼마 가지 않아 더 진보 된 기술에 밀리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연구 인력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여 연구를 합니다. 이렇게 연구한 결과물을 특허기술로 등록하여 사업화하면 기업의 부가 창출 됩니다. 결국 기업의 부는 우리국민들의 부로 돌아옵니다.

잉크젯 프린터를 시중에서 구입할 때 프린터기기가 비교적 쌉니다.


잉크젯 프린터로 구형이 된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의 출력물 (칼라잉크의 녹색이 부족하여 색표현이 부족합니다)

잉크젯 프린터로 인쇄를 하는 복사용지. 

잉크젯 프린터로 아내가 매월 만들어 직장에 가지고 가는 코팅 된 읽을 거리  

코팅 된 읽을 거리의 내용

코팅 된 유인물 중 여름철에 만들었던 게시물.(가족신문을 만들었던 일이 생각납니다) 

매월 새로 만든 코팅 된 유인물이 모여 작품이 된 듯합니다.

매월 만든 읽을 거리는 한달 간 게시한 후 집으로 가져옵니다.

잉크젯 카트리지

잉크젯 카트리지 장착

잉크젯 카트리지 장착 설명

즐거운 성탄입니다. 2010년 우수블로그에 선정된 이웃분들께 축하드립니다.  방문하셔서 글을 읽고 가시는 분들에게도 예수님이 탄생하신 날을 기념하면서 복 된 날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