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디스크의 종류와 기본원리

2011. 1. 6. 06:35컴퓨터/컴퓨터 활용

반응형
컴퓨터를 하다보면 자료를 저장하거나 이동시켜야 할 때 요즘은 USB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봅니다. 하지만 같은 자료가 여러 개가 필요하거나 자료를 장기간 저장하면서 찾기 쉬운 방법으로 보관하는 장치로 CD디스크가 있습니다.


저장장치로 컴퓨터 하드디스크(HDD)는 컴퓨터에 고정되어 자료를 저장하거나 읽어 컴퓨터를 작동 하게합니다. 이장치가 프로그램 충돌이나 바이러스 등의 공격으로 하드디스크를 포맷을 할 경우 자료가 삭제되기 때문에 자료를 보관하는 장치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저의 컴퓨터에는 CD-RW드라이브장치가 있어 CD-R디스크나 CD-RW디스크를 사용하여 자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실수한 것을 소개하여 저와 같이 금전적 손해가 나지 않도록 경험했던 일을 알려드립니다. CD-RW드라이브장치가 있어 얼마 전 산행모임에서 찍은 사진을 CD에 담아 나누어 주려고 DVD디스크를 50장을 구입하였습니다. 하지만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반품을 하려고 하였으나 포장지가 훼손되어 반품도 못하고 보관하고 있답니다.

              잘못 구입 한
DVD 디스크


제가 DVD디스크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아, 저장용량이 많은 것만 보고 구입하였던 것을 후회하게 되었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CD-R, CD-RW디스크의 저장용량은 700MB이며, DVD디스크는 저장용량이 4.7GB로 무려 7배의 차이가 있어 새로운 정보가 어두운 제가 구입하게 된 배경입니다.


구입하러 가기 전 검색만 해보았더라도 금방 알 수 있는 일이 이었습니다. 그래서 CD 디스크의 종류와 기본원리를 알아보니 모르고 있던 내용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알고 보니 DVD디스크는 따로 드라이브장치를 구입하여야 한답니다. 이러한 기술들이 너무 발전 되는 것도 어떻게 보면 모르면 손해를 보아야하는 일들이 갈수록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다시 구입 한 CD-R 디스크

 

CD는 1976년에 필립스사와 소니사가 발표한 CD-DA(CD-Digital Audio)라는 기술을 발표하였습니다. CD는 LP판이나 카세트 테이프보다 깨끗한 음질을 들려주는 환영 받는 오디오매체로 1978년에 60분 짜리가 음악이 삽입되어 처음 만들게 되었답니다. 1982년에는 본격적으로 레드북규격에 의해 상용 제품이 처음 나와 시판 된 이후로 계속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CD의 종류를 알아보면 CD-R은 한번 구우면 반복저장이 안되는 것이고 CD-RW는 지웠다가 다시 굽기 가능합니다. 외형은 DVD디스크가 CD처럼 보이지만 DVD디스크로 나누어지지만 비슷하기 때문에 통칭으로 CD로 부릅니다. DVD디스크 종류를 알아보면 DVD-R은 한 번 구우면 끝이고 용량이 4.7 GB이며, DVD-RW은 저장자료를 지웠다가 다시 굽기 가능합니다. DVD+R도 한 번 구우면 끝이고, DVD+RW도 역시 지우고 다시 굽기 가능하며, DVD-RAM도 있으나 대용량으로 가격이 비싼편입니다.


이와 같은 CD, DVD가 어떤 원리로 작동을 하는지 기본적인 것만 알아봅니다. CD의 제조과정은 플라스틱과 특수염료를 섞어 원형을 만든 후 한쪽 면에 빛을 반사시키기 위해 금, 은, 알루미늄 등을 코팅 처리하여 레이저 빛이 반사되게 합니다. 기술이 발전 할수록 CD 제조과정 복잡하여 지지만 같은 크기에 많은 저장 공간이 만들어 집니다. 반도체 기술의 발달로 자료저장 장치로 USB메모리에 밀리는 듯하지만 CD 디스크 나름대로 쓰임새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를 블로그에 올리는 일이 많고 특별한 자료를 제외하고 블로그를 이용합니다.    

                CD-RW드라이브 장치 내부



CD에 정보를 기록하는 것을 살펴보면 CD나 DVD드라이브 장치에서 레이저를 쏘아 염료 층의 색소를 분해하여 피트를 생성합니다. 레이저로 검게 변한 피트는 빛을 받지 않아 원래그대로인 부분이 구분이 되어 자료가 저장되 거나 쓰게됩니다. RW의 특징은 염료가 다시 제 상태로 돌아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자료를 쓰거나 지우는 일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필요한 정보는 음악을 CD로 바로 구워서 저장하면 안 되고 CD데이터로 구워야 합니다.



                                                 CD데이터로 구운 음악재생 


                                       CD데이터로 구운 음악 종류별 목록

                                     CD드라이브 장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