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주행에서 타이어 공기압이 중요한 것은?

2011. 2. 15. 09:00집짓기

반응형

자동차가 일반도로를 주행하거나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 반드시 체크하고 운행하여야 하는 것이 타이어공기압입니다. 고속으로 달리는 자동차는 철도를 다니는 기차처럼 바퀴가 레일에 닫는 면이 안정되지 못합니다.

자동차의 바퀴는 고무로 된 타이어에 공기를 넣어 지면과 차량과의 진동을 흡수하여 승차감을 좋게 합니다. 초창기의 자동차는 쇠로된 링에 공기가 없이 고무를 둘러 바퀴로 사용하였습니다.

어제 고속도로를 운행하면서 휴게소 주유소에 들러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하였습니다.


지금의 자동차들은 거의 자동차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여 운행합니다. 공기가 주입된 타이어는 중량의 화물이나 사람을 적재하여 고속으로 주행하다 보면 타이어에서 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타이어가 공기의 양이 적어 열이 발생하거나 연료가 많이 소모 되고 반대로 공기가 기준양보다 많으면 승차감이 떨어지거나 접지 면이 적어 브레이크가 밀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공기압에 관한 상식은 공기압을 한번 체크하면 자주 할 필요를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겨울철에는 온도가 낮아 여름철에 주입했던 공기가 누출되지 않았지만 수치가 낮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이 타이어에 주입된 공기의 온도차이로 부피가 감소하여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공기압이 적은 타이어를 장기간 고속으로 운행하면 위험한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일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2시간 이상 운행하고 타이어를 점검해주야 합니다. 물론 겨울철보다 여름철에 타이어의 온도가 올라갑니다.

고속도로 주유소에 설치된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고 무료로 넣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가 주행 중에 빠져나가는 것은 앞서 말씀드린 데로 저압의 공기압으로 장기간 운행하면 타어어가 열이 발생하여 파열되는 위험한 일도 있으며, 도로에 날카로운 물질에 찔려 급격하게 공기가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안전운행에 매우 조심하여야 합니다.

타이어에 공기가 주행 중에 빠지는 것을 느끼는 것은 도로를 주행하면서 평소에 운전하는 핸들의 감각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핸들의 조작이 부드럽지못할 때 반드시 안전한 곳에 정차하여 타이어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공기압은 타이어를 육안으로 살펴보면 타이어가 지면에 모습이 평소에 보는 것보다 일그러져 있으면 공기압이 적은 것입니다. 휴게소에서 화물차운전자들이 타이어를 망치로 두드려 보는 것은 공기압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화물차동차는 중량의 화물을 적재하고 운행하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버스나 화물차의 앞바퀴는 뒷바퀴보다 항상 새것을 끼우고 다닙니다. 그만큼 앞바퀴가 공기압도 중요하지만 타이어의 상태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공기압이 적어지는 원인은 도로에 작은 못이나 유리조각이 타이어를 뚫고 들어와 공기가 빠져나가거나 미세한 공기가 타이어와 휠 사이로 빠져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타이어 수리소에서 점검을 하여 수리합니다.

공기압을 넣는 방식이 주요소마다 다르지만 보통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공기압을 디지털게이지로 미리 맞추어 놓고 자동으로 주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공기압 게이지가 수동으로 직접 보면서 체크하고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기압이 적어지는 것 중 앞서 말씀드린 계절적인 원인으로 공기압이 낮거나 높을 때 고속도로 주유소 옆에 무료로 공기압이나 워셔액을 주입하는 곳도 있습니다.

공기가 부족한 타이어는 보통 타이어 옆면에 P.S.I라는 단위로 최대로 넣을 수 있는 공기압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타이어에 표시된 공기압의 용량보다 승용차는 75~85% 승합차는 80~90% 화물차는 85~95%정도 넣으면 됩니다.

승용차나 승합차는 운전자 쪽 문짝에 타이어의 사이즈에 따라 적정량의 공기압을 표시하여 놓았습니다. 평소에 직접 타이어의 공기압을 자주 체크하고 맞추는 것은 운전자가 해야 하는 일중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라고 오늘 타이어의 공기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글을 올려보면서 강조하고 싶습니다.

1.번과 같은 방법: 공기압을 디지털게이지로 미리 맞추어 놓고 자동으로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승용차나 승합차는 운전자 쪽 문짝에 타이어의 사이즈에 따라 적정량의 공기압을 표시하여 놓았습니다.


어제 고속도로 주행중에 본 화물차 뒷바퀴쪽에 화재가 난 것같습니다. 순찰차가 달려와 다행입니다.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뒷바퀴에서 연기가 나는 것 같습니다. 큰사고가 아니였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