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오일이 자동차에서 중요한 이유

2011. 2. 26. 06:02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운전자들이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되는 일들이 매우 많은 것 같습니다. 운전학원에서 학과시험의 통과를 위해 시험을 본 것을 끝으로 기본적인 정비는 더 배우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운전자는 없을 줄 압니다.

일상에서 얼마 전에 배운 것도 잊어버리는 일이 많은 기억력의 한계가 있는 것같이 자동차에 있어서도 배워서 알고 있는 정비지식인 것 같으나 실상은 모르는 일이 더 많고 잊어버려 다시 알아보아야 되는 일도 많은 것 같습니다.

수분흡수력이 덜한 dot4가 브레이크 오일로 접합합니다. 사진은  dot3 브레이크 오일


오늘은 자동차브레이크 계통에서 브레이크작동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브레이크오일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정기적으로 반드시 교환하여 주어야 합니다.
♧♧♧♧♧♧♧♧♧♧♧♧♧♧♧♧♧♧♧♧♧♧♧♧♧♧♧♧♧♧♧♧♧♧♧♧

브레이크 오일은 고속으로 달리는 자동차를 멈추게 하는 작동을 파스칼의 원리에 의하여 페달에서 발로 밟은 힘이 브레이크 배관 속에서 브레이크 디스크실린더에 힘이 전달되는 역할을 합니다.

달리는 자동차를 멈추기 위해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브레이크 오일의 압력에 의해 강하게 밀착이 되어 마찰이 일어나 자동차를 멈추게 합니다. 이때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잠간씩 밟아 주는 브레이크는 공기에 의해 자연으로 냉각이 되어 브레이크 시스템에 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여름철이나 내리막길에서 연속으로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매우 많은 열이 브레이크디스크 부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디스크 실린더에도 열이 전달되어 수분이 많이 포함된 오래된 브레이크오일은 가열이 되어 수증기의 기포로 된 압력이 발생합니다.

그렇게 되면 브레이크 오일이 발로 밟은 페달의 압력이 수증기 기포가 압축되어 브레이크에 힘의 전달이 어렵게 되어 아주 위험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자동차 면허를 취득할 때 배웠던 베이퍼록 현상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교환주기는 일반적으로 4만 Km에 한번 교환하여 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특성은 자동차에 넣는 각종 합성오일보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수분흡수력이 덜한 dot4가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하거나 dot3도 사용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교환주기는 일반적으로 4만 킬로미터에 한번 교환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비소에서 수분함유량을 체크해 보는 것도 있으니 점검하여 수분의 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부족하면 보충하여 주고 에어빼기를 잘하여야 합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자동차에서 중요한 이유 중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브레이크오일을 점검하여 보면 조금씩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브레이크 패드가 닳아 브레이크 실린더가 패드를 밀어 낸 만큼 보충 해 주는 것은 정상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면 보충하여 주고 에어빼기를 하여야 브레이크가 작동합니다.


그러나 평소보다 브레이크 오일이 많이 줄어들면 브레이크 계통에서 누유가 되어 줄어드는 경우가 있으므로 차체하부를 잘 살펴보면 누유가 되는 지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누유가 되거나 파열이 되면 위험한 상황이 되기 때문에 브레이크 오일의 특성과 중요성을 알아야 되는 이유입니다.  

누유 되는 지점은 브레이크 라인인 고압의 유압호스가 원인 일 수 있지만 대부분 브레이크 디스크에 브레이크 패드를 밀어주는 실린더에 있는 오링이 닳아지거나 찢겨 누유가 되는 일이 많습니다.

브레이크 유압호스를 교환하거나 실린더에 있는 오링(씰)을 교환할 때 브레이크 계통에 공기가 배출되게 잘 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기가 배관에 차있으면 앞서 말씀드린 베이퍼록 현상과 같은 공기가 압축되는 결과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브레이크 계통에서 누유가 되어 줄어드는 경우가 있으므로 차체하부를 잘 살펴보면 누유가 되는 지점을 찾고 브레이크 계통을 수리한 후 공기 빼기를 할 때는 브레이크 오일을 가득 채워 넣습니다. 


브레이크 계통을 수리한 후 공기 빼기를 할 때는 브레이크 오일을 공기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빼냅니다. 방법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사진에서 보는 곳을 풀고 다시 잠그고 밟고를 공기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반복합니다.(중요함)








기본적으로 알아야 되는 일들 중 기본적인 정비에 관한 지식이지만 브레이크 오일이 하는 일을 보면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브레이크오일의 중요성을 알면 내리막길에서 무리한 브레이크 작동이나 정기적으로 교환해주는 일을 잊지 말고 해주어야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