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가는 기차 타러 7호선 상봉 역으로

2011. 3. 3. 21:00여행/중부지방

반응형

서울과 인접해 있으면서 그다지 교통이 좋지 않았던 강원도가 새로운 철도가 만들어져 많은 왕래가 기대됩니다.


새로운 철도의 노선과 출발하는 역이 어디인지 알고 싶어 찾아본 자료를 살펴봅니다. 봄이 되면 새로운 철도로 멀게만 느껴지던 강원도로 가벼운 여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강원도는 제가 청년 때 직장관계로 4년간 지내온 추억이 있는 곳이라 벌써20년이 지났지만 한번 기차타고 다녀올 계획을 세워봅니다.

유명한 닭갈비와 막국수가 강원도 하면 생각나는 음식입니다.


막국수는 메밀가루를 반죽하여 끓는 솥 위에 메밀반죽 압축 틀을 놓고 지래대 힘의 작용으로 메밀반죽이 국수처럼 뜨거운 물에 들어가면서 삶아지는 국수입니다. 방금 막 빼낸 국수라 막국수라 했는지 모르겠지만 오래전에 직접 눌러먹었던 강원도 농촌지역의 정취가 생각이 납니다.


춘천 가는 기차정보를 찾아보니 서울에서 춘천 가는 기차는 없어졌답니다.

무슨 말이지 이해가 안 되어 알아보니 서울에서 춘천을 지하철로 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지하철이나 기차가 다같이 철도를 운행하므로 기차로 불리 워도 되지만 지하철은 서울이 지하철구간의 역과 환승이 되고 좌석이 단거리 여행에 알맞은 승객이 마주보는 형태의 기차를 지하철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현재 춘천으로 가는 전철은 상봉 역에서 출발해 춘천으로 갑니다. 상봉 역은 서울 지하철 7호선과 중앙선이 환승되고 춘천급행이나 춘천완행 열차를 타시면 춘천으로 갈 수 있습니다.


기차 요금과 소요되는 시간은 상봉 역을 기준으로 약 80분이 소요되고 급행은 이보다 16분 정도가 덜 걸립니다.


운임은 급행열차나 완행열차와 상관없이 상봉 역을 기준으로 아래 표와 같습니다.


  일반          일회용 교통카드   2600원     교통카드 2500원

  청소년                                  2600원                  2000원

  어린이                                  1300원                  1250원



2010년 12월 21일에 경춘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서 예전에 기차로 1시간 40분정도 소요되던 시간이 서울에서 춘천까지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63분으로 대폭 단축되었습니다. 기차의 운행 횟수도  많아지고, 요금도 저렴해져서 휴일에 경치가 좋은 강원도 춘천으로 여행을 가는 사람의 수요도 늘었다고 합니다.


지하철 7호선 상봉 역을 기점으로 정차 역을 알아봅니다.

                   자료출처: 다음지도 지하철노선도 캡쳐

붉은색은 급행열차가 정차하는 역을 표시했습니다.


상봉역-> 망우역 -> 갈매역 ->퇴계원역-> 사릉역 -> 금곡역 ->평내호평역->마석역-> 대성리역 -> 청평역 -> 상천역 ->가평역-> 경강역 -> 백양리역 -> 강촌역 -> 김유정역 ->남춘천역->춘천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