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브 샤프트 고무부츠 상태확인이 중요한 이유

2011. 3. 27. 06:35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얼마 전 자동차 타이어를 교환하면서 전륜구동 자동차와 사륜구동 자동차에만 있는 드라이브 샤프트의 고무부츠 상태를 확인하였답니다.

드라이브 샤프트라고도 하지만 등속 조인트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라이브 샤프트에서 고무부츠가 중요한 것은 전륜이나 사륜구동 자동차에서 강력한 엔진의 힘을 바퀴에 회전을 하면서 전달하는 샤프트(축)입니다.

후륜자동차에서 볼수 없는 독특한 형태의 샤프트이지만 정기적으로 점검정비를 소홀히 하면 고장이이 났을 때 위험하기도 하고 수리비용이 많이 듭니다.

드라이브 샤프트 고무부츠의 상태확인이 중요한 이유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독특한 형태의 사프트를 이해를 하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샤프트의 고무부츠 상태를 확인


드라이브 샤프트는 강력한 구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면서 노면에서 오는 상하 진동과 자동차의 조향장치로 바퀴의 방향을 돌린 상태로 엔진의 힘을 전달합니다. 이때 꺽인 상태에서 회전력을 원활히 전달하기 위해 드라이브 샤프트 2곳에 볼 베어링식 조인트가 조합이 됩니다. 

볼 베어링조인트는 윤활작용을 위해 구리스가 사용됩니다. 윤활작용을 하는 구리스를 보호하기위해 고무부츠가 드라이브 샤프트에 필요한 것입니다. 고무부츠가 감싸고 있는 구리스는 고무부츠가 찟어지거나 마모되어 훼손되면, 빠른 회전으로 인한 원심력으로 구리스가 쉽게 누출됩니다.

고무부츠가 회손되어 구리스가 부족하면 윤활작용을 하지못해 볼 베어링 조인트가 빨리 마모가 되어 고장이 나게됩니다. 고장의 초기에는 핸들을 돌려 움직일때 드드드하는 소음이 들리기 시작하다 무시하고 더 사용하면 드라이브 샤프트가 파손됩니다.

고무부츠가 마모되어 찠어지기 전에 고무부츠만 교환을 해주면 큰 비용이 들지않고 드라이브 샤프트를 차량의 수명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타이어의 펑크를 때우거나 자동차를 점검할 때 반드시 고무부츠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고장이 나기전 예방조치 사항입니다.

드라이브 샤프트의 고무부츠의 손상으로 구리스가 누출되어 베어링에 마모되어 유격이 생겼을때는 재생으로 만들어 놓은 제품을 사용하면 신품보다 저렴하면서 제품의 품질은 그다지 나쁘지 안아 사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고무부츠가 손상되면 그곳으로 우천시 물이 들어가거나 먼지가 들어가 더 빨리 마모가 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일이 고장을 미연에 방지 하는것입니다.

고무부츠가 회손되어 구리스가 부족하면 윤활작용을 하지못해 볼 베어링 조인트가 빨리 마모가 되어 고장이 나게됩니다.


드라이브 샤프트 고무부츠의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은 고무류 제품이기 때문에 갑자기 고무부츠가 찟어지지 않습니다. 천천히 찟어지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무부츠를 살펴보면 평소와 다르게 구리스가 누출되면 고무부츠에 기름이 흐른 자국이 보입니다.

기름이 흐른 자국을 자세히 보면 미세한 구멍으로 구리스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때 발견하여 고무부츠를 교환하여 줍니다. 고무부츠만 교환하기 때문에 공임과 제품값만 비용이 발생하고 드라이브 샤프트(축)는 마모가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새 제품과 별반다르지 않게 사용합니다.

만약 고무부츠가 손상되어 조기에 발견하였다면 될 수 있으면 반대편 바퀴의 드라이브 샤프트의 고무부츠도 교환하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비포장이나 과속방지턱을 넘어 갈때 부드럽게 넘어가는 것도 고무부츠에 무리가 가지 않게 운전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커브를 돌때 급격하게 핸들을 돌리면서 회전을 하면 고무부츠도 급격하게 구부러져야 하기 때문에 마모가 더 빨리 됩니다. 부드럽게 돌리면 고무부츠에 가해지는 물리적인 힘이 적게 받게 되므로 마모되는 것도 훨신 줄어 들것입니다.

오늘은 드라이브 샤프트 고무부츠 상태확인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어떤 기계든 마찰이 있는 곳에는 윤활유가 필요합니다. 필요한 윤활유가 부족하거나 없어진다면 기계는 빨리 마모가 됩니다. 윤활작용이 정상적으로 잘 되는 기계는 고장이 나지 않도록 기계가 만들어 졌습니다.

내일은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했던 일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타이어를 교환하면서 드라이브 샤프트의 고무부츠 상태를 확인하였답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했던 일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마모되어 찢어지기 전에 고무부츠만 교환을 해주면 큰 비용이 들지않고 드라이브 샤프트를 차량의 수명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상태가 양호합니다.



꺽인 상태에서 회전력을 원활히 전달하기 위해 드라이브 샤프트 2곳에 볼 베어링식 조인트가 조합이 됩니다. (바퀴쪽 고무부츠)


드라이브 샤프트 2곳에 볼 베어링식 조인트가 조합이 됩니다. 내부에는 구리스가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트렌스 밋션쪽 고무부츠)


점검하는 중 쇽업쇼바 고무류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