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인 조정할 때 조심해야 할 사항

2011. 5. 3. 19:03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크레인은 무거운 중량물을 들어 올리는 건설기계에 속합니다. 가끔 TV 뉴스에 보면 크레인이 넘어지는 사고를 알려 주기도 합니다. 작업장에서 넘어진 크레인에 관한 뉴스를 보고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봅니다.

이와 같은 사고들을 어떻게 보면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무시 하거나 그레인의 특성을 모르기 때문에 인명사고와 재산상피해를 가져 오게 됩니다.

그레인이 넘어진 사고를 몇 년전에 목격하고 평소에 안전의식을 생각하여오다 동영상으로 공개된 유투브에서 크레인들이 넘어진 사고의 사진을 보고 몇가지 크레인을 조정할 때 조심해야 할 사항을 간략하게 알려드립니다.

크레인의 기본적인 안전수칙은 들어 올리는 물건의 거리와 그 물건의 무게의 비가 맞지 않으면 넘어지게 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면 지레대의 역할을 대비하여 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즉 작은 힘으로 큰 물체를 움직일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됩니다.

그레인 붐을 지레대라고 생각하고 붐 상단의 맨 끝에 달린 도르레에 힘이 모이는 곳이 지레대에 힘을 주는 곳으로 생각하면 지레대가 길수록 작은 힘으로 무거운 물체를 움직 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거리와 무게의 비가 매우 중요한 크레인에 있어서 기본적인 안전사항입니다.

또 다른 그레인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아웃트리거가 힘을 받는 지면의 부실한 조건으로 사고가 나는 원인이 됩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단단한 지면 같아 보이지만 중량물을 들어 올리면 아웃트리거 (받침대)에 힘이 집중되므로 지반이 내려앉아 대형사고가 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다음 한가지의 안전수칙은 크레인에 장착된 도르레에 감기는 와이어가 노후되거나 와이어 줄이 허용 한계의 중량물을 들어 올리면 끊어지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크레인의 전복사고에서 경험자의 말을 빌리자면 물속에 있는 물체를 들어 올릴 때 매우조심 해야한다고 합니다. 수중에서의 물체의 무게는 가볍기 때문에 물밖으로 나오면서 무거워지는 것을 망각하면 크레인이 뒤집어지는 일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답니다.   

몇년 전 실제 보았던 크레인 전복사고는 2층 건축물을 건축하면서 전날 비가 와서 지면이 약해 진 것을 감안하지 않아 육안으로 판단하고 아웃트리거를 장착하여 거프집 물체를 들어 올리다  동영상 사진과 비슷하게 건축물에 파손도 입히고 크레인도 크게 부서지는 사고가 있었지만 다행히 인명사고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크레인이 넘어진 사고의 동영상을 보면서 어떤 일이나 기본을 무시하면 큰 손해가 나는 것을 봅니다.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건설기계를 다루는 기능인의 경험도 공부하여 대학을 졸업하는 것 많큼 중요한 사회에서 존중 받아야하는 직업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해봅니다. 물론 어느 직업이나 귀하다는 것을 알리고 싶습니다.   

마지막 한가지 추가하여 말씀드리는 것은 크레인으로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올라 타거나 밑에 있는 것은 엄격하게 통재하여야 합니다. 자동차 운전 중 급 커브길에서 차선을 넘어 추월을 하지않는 다는 것과 같은 비슷한 상황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모두가 작은 안전수칙이라 무시하지 말고 잘 지켜 인명과 재산에 피해를 입지 않기를 바라면서 동영상을 소개합니다.   

지레대를 확대하여 보면 이해가 되는 사진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캡쳐화면)













공개된 유튜브 동영상을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소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