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 하우스는 한국에 있습니다.(Passive House is located in South Korea.)

2011. 5. 28. 09:37블로그소개/영상

반응형
우리나라에서는 아파트가 많이 만들어져 단독주택보다 에너지 사용량 측면에서 보면 적게 사용되는 이점이 있습니다.아파트는 위층 아래층 옆집에서 겨울철에는 찬바람을 차단하여 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에너지 소모가 적게 사용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아파트 건축물도 외벽면에 접해있는 집은 단열재를 부실하게 시공하면 결로현상이 발생하여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이 되는 일도 있습니다. 이와같이 단독주택에 비하여 에너지 사용량이 적다는 뜻입니다.  

에너지 사용을 적게 사용하는 주택이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2009년부터 모든 건물을 패시브 하우스 형태로 설계하여야만 건축 허가를 내주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여름 정원의 꽃,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이 보입니다.

그러면 패시브 하우스란 어떤 집일까요? 

수동적 즉 패시브(passive) 집이라는 반대적인 개념의 집이 액티브 하우스(active house)라고 생각해보면 액티브 하우스는 능동적으로 에너지원을 집에 넣어 주어 냉난방을 하는 개념을 말합니다.

그러면 수동적인 패시브 하우스는 에너지원을 최대한 외부로 나가거가 내부로 들어오지 않게 건축물을 만드는 집을 말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해야되는 일이 남향으로 하고 창호는 3중창과 일반단열재의 3배이상을 사용하고 폐열회수형 환기장치등을 이용하여 신선한 바깥 공기를 내부 공기와 교차시켜 온도차를 최소화한 뒤 환기함으로써 열손실을 막는 방법도 필요합니다.

제목에 패시브 하우스는 한국에 있습니다.(Passive House is located in South Korea.)라고 한것은 우리나라에서는 독일처럼 에너지를 평소에 절약하는 생각이 적어 패시브하우스에 관심이 적은 듯합니다.

거기에 더해 대형건설회사에서 아파트를 많이 만들어 작은 규모로 패시브 하우스를 만드는 수요가 줄어드는 것은 예상한 일입니다. 

작은 규모로 패시브 하우스를 만드는 방법도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주택보급율이 100%를 넘었기 때문에 수요가 없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가 어렵게 개발한 특모시멘트 건축물도 폐열회수형 환기장치나 창호가 3중창은 아니지만 패시브 하우스에서 제일 중요한 일반단열재의 3배 이상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패시브하우스라 부릅니다.

지난 여름 정원의 꽃,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이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패시브 하우스에 관심이 적은 것 같아 외국에 알려 보고자 유트브에 동영상으로 만들어 공개하여 봅니다.

제목과 동영상에 삽입된 영어가 번역이 미흡하지만 외국인들에게 알려 보고자 올렸습니다.

이러한 일을 하는 것은 금전적인 이득을 떠나 사람이 살면서 이땅에 무엇인가 남기고 가면 좋을 것 같아 하고 있는 일입니다.

경제적 이득을 커녕 오히려 손실만 보는 일이 있더라도 현재 만들어진 건축물이 세월이 흐른 뒤 결과를 말해 줄 것을 바라면 조급함도 없어 집니다.

몇일 전 저의 블로그에 글를 보셨던 분이 어렵게 전화번호를 알았다면서 어느 사이트를 친절하게 알려 주시면서 사업계획서를 내보면 어떻게 냐고 말씀하셔서 너무 고마웠습니다.

그 사이트를 방문하여보니 사업계확서 제출자격에서 문의도 못 하겠기에 포기하고 말았답니다.
환경관련 3년 이상 사업을 하는 분들에게 서류를 받아 심사를 거치는 엄격한 절차가 있는 일이었습니다.

도움을 주는 곳은 많은것 같지만 자격요건이 필요하고 실상은 보증이나 담보를 요구하기 때문에 어려운 일입니다.

에너지를 절약하고 건축물이 철거되면서 발생되는 단열재를 다시 사용하여 보자는 뜻있는 일을 외국에 알려 그분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동영상 배경에 삽입 된 내용
패시브 하우스는 한국에 있습니다.
패시브 하우스를 재활용 자원으로 만들었고 건축물의 수명이 깁니다.
전원 주택에 적합 재료는 한국에 있습니다.
사이트르 소개합니다.
http://sjy8593.tistory.com

Passive House is located in South Korea.
Passive House is made of recycled resources
Housing construction is a long life
Suitable material for the power house is located in South Korea.
Site to introduce.
http://sjy8593.tistory.com


The block is floating in water 블록이 물에 뜹니다


Block is not Flame 불록은 불에타지 않습니다.


Block is not Flame 불록은 불에타지 않습니다.







참고로 알려드리는 말씀 : 다음 팟 동영상, 네이버 동영상은 같은 내용으로 이미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이번 동영상은 유튜브에 올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