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에서 광화문을 중심으로 정동진, 정서진, 정남진, 중강진

2011. 5. 30. 20:51여행/중부지방

반응형

강원도로 여행을 가면 정동진에 방문하여 영화, 모래시계 촬영지를 보게됩니다.
정동진은 그때부터 알려지기 시작하여 해마다 해맞이를 하는 곳으로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정동진은 광화문에서 바라보면 정동쪽에 위치하는 해변가 마을을 상징합니다.
조선시대 임금이 거처하는 한양에서 볼 때 정 동쪽에 있는 포구라 하여 정동진이라 불렀다 합니다.

정동진의 유래는 마을 가운데 고성에서 떠내려 온 고성산이 있다하여 고성동이라 했다는 유래도 있습니다 . 이곳은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기차역으로 기네스북에 올라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정동진 인근의 해변 클릭하면 원본 사진

정동진이 유명해지자 관련된 지자체에서 광화문을 중심으로 서쪽에 인접한 해변마을을 찾아 정서진이라는 예쁜 이름으로 인천시 서구에서 정서진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정서진은 위성에서 GPS로 정확한 좌표를 찾아 서구 오류동 1537-6번지 일대를 지정 하였답니다.
광화문에서 도로 원표를 찾았는데 위도 37˚ 34´08의 좌표에서 정 서쪽 방향의 해변을 지정하였답니다.  

광화문을 중심으로 정동진 역이 있는 마을로 선을 그어보니 정서진 처럼 정확한 지점이 아닌 예부터 내려오는 근접한 지역을 지명으로 불리운 것 같습니다.

조선시대에 말을 타고 다니던 시절에 짐작으로 지정한 곳이지만 정확한 좌표를 굳이 표시하여 보자면 현재 정동진에서 14km 남쪽 해변에 좌표가 있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지도상에서 제가 선을 그어 본 지점이지만 오차는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이라도 정확하게 관측하여 정확한 지점을 알았으면 하는 것도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일이 추진되어 그곳이 또 하나의 관광 명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그것에 관한 정확한 자료를 찾을 수 없는 것으로 보아 제가 최초로 찾아낸 정동진 좌표에 관한 일이 되면 좋겠습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정동진 해변과 누구? 접니다.

정동진과 정서진만 광화문에서 바라보면 서운하겠지요. 우리나라 정남쪽 방향의 해변을 정남진이라하여 그곳도 역시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정남진은 전남 장흥군 관산읍 신동리 518- 15지역을 장흥군에서 발굴하여 찾아낸 지역으로 지역 이미지를 알리는 브랜드로 현재 알려지고 있습니다.  

광화문을 기점으로 동서남북의 기점을 찾아 보니 정북쪽의 좌표는 북한 지역인 중강진을 말합니다. 그곳 역시 역사적으로 내려오는 유래가 있지 모르겠지만 끝에 진이라는 글자가 의미있는 옛 지명 같기도 합니다.

오늘은 광화문을 기점으로 동서남북으로 정확한 지점을 지도에서 찾아 알아 보았습니다, 이에 대하여 의미가 별로 없게 생각하는 분도 있겠지만 현재 광화문이 있고 정동진이 있는 한 특별한 의미가 있는 일입니다.

지도에서 광화문을 기점으로 직선거리로 표시됩니다. 이상한 부분이 발견됩니다.
일반적으로 지도의 방향은 정 북쪽이므로 직선으로 표시된 동서의 각이 틀립니다.


정서진은 위성에서 GPS로 정확한 좌표를 찾아 서구 오류동 1537-6번지 일대를 지정 하였답니다.


정남진은 전라남도 장흥군 관산읍 신동리 518- 15지역을 장흥군에서 발굴하여 찾아낸 지역입니다.


북한의 중강진 지역입니다.


광화문을 기점으로 동서남북으로 정확한 지점을 지도에서 찾아 알아 보았습니다.


동서남북으로 정확한 지점을 지도에서 찾아 알아 보았지만 정동진쪽 선이 위로 향하고 있습니다.


정동진쪽 선이 위로 향하고 있고 아래 선이 제가 실험으로 그어 본 선입니다.
현재 정동진 역이있는 지역에서 남쪽으로 약14km 지역이 지도상에서 임시로 찾아 보아 예상한 지역입니다.


 지도상에서 임시로 찾아 보아 예상한 지역을 표시해 봅니다.


지도에서 찾아 보아 예상한 지역을 숫자로 나타낸 것은 참고사항입니다.


※주의사항과 참고자료
다음 지도를 사용하여 거리를 표시함
이 지도에 표시안 지역은 개인이 실험으로 표시한 지역으로 정확한 좌표는 공인기관에서 측정해야 됩니다.



정동진 해맞이


정동진 산위에 있는 썬크르즈 호텔


다음지도 항공사진에서 본 정동진 선크로즈 호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