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크리너의 역할과 교환주기

2011. 6. 3. 17:14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자동차에 있어서 에어크리너는 사람으로 말하자면 코와 같은 역할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크리너에 관하여 기본적으로 알아 두면 연비를 절약하거나 자동차의 성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사항입니다.

에어크리너의 역할은 자동차 엔진의 실린더 내로 들어가는 공기를 깨끗하게 하여 엔진이 마모되는 것을 줄여줍니다.

만약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가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엔진 실린더에 흡입되면 고속으로 왕복운동하는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서 먼지가 연마제 역할을 하여 조기에 엔진이 마모됩니다.

그런 연유로 자동차의 성능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에어크리너의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에어크리너의 관리에 있어서 교환주기는 대락 10,000Km 마다 새제품으로 교환하여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로주행환경이나 계절적인 요인에 의해 교환주기를 가감하기도 합니다.

황사가 많은 계절에는 5,000Km에 교환하여 주는 것도 빠르지 않습니다. 먼지가 많은 곳을 운행하다 장마기간이 겹치면 에어크리너의 기능이 떨어지므로 이때도 조기에 교환하여 주기도 합니다.

에어크리너의 교환주기에 이르지 안더라도 가끔 먼지를 털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먼지를 터는 방법은 공기압으로 에어크리너의 공기가 들어오는 반대 쪽에서 먼지를 불어내어 털어줍니다.

에어크리너는 소모품이므로 될 수 있으면 새 제품으로 교환하여 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가끔 물에 씻어 말려 다시 사용하거나 교환주기가 넘은 에어크리너를 먼지만 털어 사용하면 에어크리너의 미세조직이 굳어져 먼지를 걸러내는 기능이 떨어집니다.

다시 말하지면 에어크리너의 종이로 만들어진 섬유와 같은 조직이 미세한 먼지를 걸어주게 되는 데 이 부분이 딱딱하게 굳어 지거나 기름 성분으로 기능을 발휘 하지 못하면 미세한 먼지가 실린더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에어크리너에 먼지를 털어주거나 새 제품으로 교환하면 자동차의 연비 향상에도 영향을 줍니다.
더 많은 양질의 공기가  실린더 내로 흡입 되어야 연비가 좋아집니다.

그 첫관문이 에어크리너이기 때문에 운행환경에 따라 자주 검검하고 관리해야 하는 이유가 그래서 필요합니다.

굴삭기 에어크리너를 더 보시려면  사진을 클릭합니다.


오늘은 에어크러너의 중요성에 관하여 크게 두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1. 에너크리너는 자동차 연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2. 에너크리너는 자동차 엔진의 수명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자동차의 정비와 점검은 운전자가 기본으로 알아야 되는 일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면허시험을 보는 가봅니다. 자동차의 성능을 오래 유지하고 연비가 낮아지지 않게 하는 것도 가정경제에 도움이 되는 일입니다.

자동차 에어크리너는 사람으로 말하자면 코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에어크리너의 윗 부분이 공기가 들어와서 엔진으로 들어가는 쪽입니다.
비교적 깨끗 상태이므로 먼지만 털어서 사용합니다.


에어크리너의 아랫 부분으로 공기가 들어가면서 걸러지는 입구 쪽입니다.
먼지를 털어 한번쯤 사용합니다.


압축공기로 안쪽에서 불어 냅니다.


굴삭기 엔진도 에어크리너의 기능이 중요합니다.


굴삭기 엔진이나 대형자동차의 엔진은 2중으로 공기를 2번 걸러주는 장치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2개의 굴삭기 엔진의 에어크리너를 교환하여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