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엔진작동 원리와 구조를 애니메이션으로 보기

2011. 7. 22. 13:04컴퓨터/생활과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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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엔진입니다.
내연기관이라고 불리우는 자동차 엔진은 종류도 많고 사용연료에 따라
엔진이 작동하는 원리도 각각 다릅니다.
 
산업화와 더불어 자동차산업이 아주 발전하고 있지만 요즘은 연료를 
적게 사용하는 엔진을 개발하여야 경쟁력이 있게 됩니다.

자동차 내연기관의 작동원리와 구조를 애니메이션으로 공개한 동영상을 
보고 엔진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동영상 자료출처는 공개 된 동영상에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적시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동영상에서 몇 곳의 캡쳐한 화면은 글의 이해를 쉬게
하기 위해 올려 드립니다.

자동차 엔진의 구조는 연료를 공급하는 부분과 그 연료를 압축하여 일어나는 
폭발력을 얻는 부분, 폭발력으로 인한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엔진에서 연료가 폭발하면서 생기는 뜨거운 열을 냉각시키는 부분,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전기를 발전하는 부분, 엔진이 회전하면서 
마모가 되지 않게 윤활유를 공급하는 장치가 있지요.

더 살펴보면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하는 기어나 밸트도 물론 엔진 구조상
없으면 안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또 있습니다. 우리가 숨을 쉬는 것 같이
공기를 깨끗하게 하여 엔진에 공급하는 에어크리너가 
있네요. 

아래 사진에 무엇이 보일까요?

엔진의 헤드라고 하는 부분은 장치가 매우 복잡하여 하나하나 엔진의 구조를 
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많은 부분이 동시에 작동하여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 이중 어느 한부분만
 작동이 불량하여도 엔진이 멈춰서 버립니다.

내연기관의 엔진작동 원리와 구조를 애니메이션으로 보면서 평소에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은 V8 엔진으로 엔진의 실린더가
8개이며 V자 형태로 실린더가 배열되어 있는 대형엔진 입니다.

승용자동차에 대부분의 엔진은 I자형으로 배열되어 상하로 피스톤이 왕복
운동하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지면 상 엔진의 구조와 원리는 엔진의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르고 특징이 있습니다.
대학에 자동차학과가 따로 있는 것을 보더라도 엔진에 대하여
오늘 알아 본 것은 매우 적은 일부분입니다.

동영상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엔진의 구조와 원리를 잘 살펴보시기
바라면서 저의 말씀을 마무리 합니다.
    
참고자료1 : 작동원리와 구조를 애니메이션으로 공개한 동영상을 캡쳐한 화면


    

참고자료2 : 내연기관 실린더블럭을 공개한 동영상에서 캡쳐한 화면


참고자료3 :  V8 엔진의 피스톤과 크랭크,기어를 동영상에서 캡쳐한 화면


참고자료4 :  V8 엔진의 피스톤과 밸브를 보여 주는 동영상에서 캡쳐한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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