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측장비 레이져 레벨기 활용

2012. 8. 16. 07:00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요즘 건설현장에서 기본으로 사용하는 계측장비 중 레이져 레벨기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자동레벨기와 더 불어 손쉽게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수평을 측정하는 계측장비가 레이져 레벨기라고 생각합니다. 레벨기는 건축물이나 구조물 축조에 있어서 수평을 측정하여 건축물과 교량등 구조물의 정확한 수평위치를 계측하여 이 측정값으로 정확한 수평위치에 구조물이나 건축물을 설치는 계측장비입니다.

레이져 레벨기가 상용화 되기 전 투명 비닐호스에 물을 넣어 수평을 유지하는 물의 특성을 이용한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지만 지금도 투명 비닐호스에 물을 넣어 수평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닐에 물을 넣은 수평기는 수평정밀도로 보자면 100%의 정확도가 있기는 하지만 호스에 공기방울이 있는지 반드시 살펴보는 일과 작업 시 관리하기가 불편한 점이 있기는 합니다. 

반면 오늘 소개하여 알아보는 계측장비 중 레이져 레벨기는 전원 충전용밧데리를 이용하고 측정거리는 기기에 따라 다르지만 약 300m까지 수평을 측정 할수 있는 계측장비입니다. 정밀도 역시 기기에 따라 약 ±0.8~2.5mm에 오차범위가 있고 자동범위는 약 ±10' 까지이며 ±4 초과시 레이저라인이 자동 소등되는 기능도 있는 것을 봅니다. 

계측장비 레이져 레벨기 활용은 전자센서방식으로 손쉽게 스위치를 누르는 것만으로 자동설치 되고 진동에도 비교적
강하므로 고층이나 진동 많은 현장에 용이하게 사용되어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 건설현장에서 작업하면서 콘크리트 파일을 수평에 맞게 자르기 위해 레이져 레벨기를 활용하는 것을 봅니다.

레이져 레벨기 발생한 반도체 레이저 다이오드 약 635nm/1mw이하 레이저출력을 받은 수신기에서 수치로 수평이 나타나므로 수치를 보며 혼자 높낮이를 조절하여 정확하게 기준에 맞춘 수평을 맞추어 표시하여 자르거나 설치하는 작업을 하는 중요한 계측장비입니다. 

 

레벨기는 건축물이나 구조물 축조에 있어서 수평을 측정하여 건축물과 교량등
구조물의 정확한 수평위치를 계측하여 이 측정값으로 정확한 수평위치에
구조물이나 건축물을 설치는 계측장비입니다.

 

i계측장비 레이져 레벨기 활용은 전자센서방식으로 손쉽게 스위치를 누르는 것만으로
자동설치 되고
진동에도 비교적 강하므로 고층이나 진동 많은 현장에서
용이하게 사용되어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이져 레벨기 발생한 반도체 레이저 다이오드 약 635nm/1mw이하 레이저출력을
받은 수신기에서 수치로 수평이 나타나므로 수치를
보며 혼자 높낮이를 조절합니다. 

 

요즘 건설현장에서 작업하면서 콘크리트 파일을 수평에 맞게
자르기 위해 레이져 레벨기를 활용하는 것을 봅니다.

 

콘크리트 파일을 수평에 맞게 계측장비 레이져 레벨기 활용하여 자른 후 모습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