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충전케이블 고장과 충전 안되는 이유

2012. 8. 28. 07:00컴퓨터/아이폰

반응형

아이폰 충전케이블 고장과 충전 안되는 이유

아이폰은 보조배터리가 없는 관계로 충전케이블을 비교적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불편을 격는 일에는 아이폰 충전케이블 고장과 충전이 안되는 일에 사용하면서 어려움이 있는 것을 봅니다.

아이폰 충전케이블 고장은 핀의 갯수도 많고 충전케이블을 연결과 분리를 자주하다 보면 핀의 접촉면이 마모되거나 헐렁하여 접촉이 불량하여 충전이 안되는 이유도 있고 충전단자 바로아래 부분의 비닐피복이 벚겨져 내부의 선이 노출되는 모습이 됩니다. 

충전케이블 비닐피복의 탈피는 아이폰 충전케이블 고장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기는 합니다. 고장이라기 보다는 피복물질이 약하여 벚겨지기는 하지만 충전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보기에 좋지 않기는 합니다. 전선 비닐테이프로 단단히 감아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대쪽 USB 단자는 단자 접촉부가 넓고 크기 때문에 접촉불량으로 연결되지 안은 경우는 아이폰 충전케이블 연결부보다 고장이 적은 것 같습니다. 아이폰 충전케이블 비닐피복과 달리 내부에 있는 4개의 선은 비교적 피복상태가 양호한 것을 보게됩니다.

아이폰 충전케이블 고장과 충전 안되는 이유는 서두에 말씀드린대로 보조배터리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충전을 하면서 연결된 충전케이블과 아이폰을 가만히 놓아두지 않고 전화를 하거나 인터넷검색을 하기 때문에 단자의 접촉면이 움직이게되어 그부분이 마모되어 결과적으로 충전이 안되는 이유에 속합니다.

만약 보조배터리에 충전을 하는 경우라면 한번 연결한 충전케이블을 완충전이 될 때까지 움직이는 일이 줄어 결과적으로 단자가 마모되는 일이 줄어들지 안을까 생각해 봅니다. 

아이폰을 비롯한 다른 제품도 한가지로 통일하여 충전케이블 제품을 이렇게 출시하면 어떨까? (특허감일까?)   

요지는 이렇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핀은 30핀 24핀등 데이터선과 충전선을 겸하여 사용합니다. 그런데 충전기나 반대쪽 USB단자는 4핀으로 마무리됩니다. 즉 4선으로 충전기나 컴퓨터에 최종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봅니다. 그렇다면 굳이 30핀 24핀등등으로 스마트폰마다 전부 다르게 충전단자를 만드는 것은 낭비가 아닐까 생각이듭니다.

공장에서 출하시 특별하게 핀이 많아서 특별한 기능으로 단자를 사용하는지 몰라도 모든 스마트폰에 USB단자로 통일하여 제품을 출시한다면 자원절약이 될 것같아 말씀드려봅니다. 기술적인 문제가 특별하게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 내용으로 제가 말씀드렸기 때문에 특허를 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가만히 자신의 스마트폰을 살펴보세요. 최종적으로 연결되는 선은 USB 4선으로 그 이상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충전을 하든 컴퓨터에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일들은 최종적으로  USB단자로 연결되는 것을 보고 평소에 생각했던 충전케이블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충전단자 바로아래 부분의 비닐피복이 벚겨져 내부의 선이 노출되는 모습이 됩니다. 

 

반대쪽 USB 단자는 단자 접촉부가 넓고 크기 때문에 접촉불량으로 연결되지 안은
 경우는 아이폰 충전케이블 연결부보다 고장이 적은 것 같습니다.
아이폰 충전케이블 비닐피복과 달리 내부에 있는 4개의 선은
비교적 피복상태가 양호한 것을 보게됩니다.

 

고장이라기 보다는 피복물질이 약하여 벚겨지기는 하지만 충전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보기에 좋지 않기는 합니다. 전선 비닐테이프로
단단히 감아 사용하기도 합니다.
흰색 테이프는 없을까?

 

보조배터리에 충전을 하는 경우라면 한번 연결한 충전케이블을 완충전이 될 때까지
움직이는 일이 줄어 결과적으로 단자가 마모되는
일이 줄어들지 안을까 생각해 봅니다. 

 

아이폰 충전케이블 고장과 충전 안되는 이유는 서두에 말씀드린대로 보조배터리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충전을 하면서 연결된 충전케이블과 아이폰을 가만히
놓아두지 않고 전화를 하거나 인터넷검색을 하기 때문에 단자의
접촉면이 움직이게 되어 그 부분이 마모되어 결과적으로
충전이 안되는 이유에 속합니다.

 

아이폰 충전케이블 고장은 핀의 갯수도 많고 충전케이블을 연결과 분리를
자주하다 보면 핀의 접촉면이 마모되거나 헐렁하여 접촉이
불량하여 충전이 안되는 이유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가만히 자신의 스마트폰을 살펴보세요. 최종적으로 연결되는 선은
USB 4선으로 그 이상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충전을 하든 컴퓨터에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일들은 최종적으로 
 
USB단자로 연결되는 것을 보고 평소에 생각했던 충전케이블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씀드려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