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과 냉각수 점검은 운전자의 기본자세

2012. 10. 20. 07:00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자동차를 비롯한 엔진을 장착한 건설기계등은 일상적인 점검사항이 있으나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 신형인 경우 엔진오일과 냉각수 점검을 등한 시하는 경우가 있는 것을 봅니다. 연식이 오래된 차량은 이러한 점검을 반드시 체크하고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오일은 누유되거나 엔진에서 소모되는 경우도 가끔있는 경우도 봅니다. 엔진오일이 과하게 부족하거나 갑자기 누출되어 엔진이 가동되면 큰 손상을 가져오는 것을 당연합니다. 엔진오일이 갑자기 부족하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점등되어 비상조치를 취 할 수 있지만 인식하지 못하고 주행하거나 작업을 하면 엔진이 큰 고장으로 이어집니다.

냉각수 역시 엔진오일과 같이 일상점검에 포함되는 이유는 엔진에서 연료를 소모하면서 심한 열이 발생하므로 이 열기를 식혀 엔진이 적정온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수 역시 과하게 부족하여 엔진에 열이 발생하면 계기판에 보여지게 됩니다.

자동차나 기계에서 다른 장치의 점검도 중요하겠지만 엔진오일과 냉각수 점검은 운전자의 기본 자세라고 봅니다. 너무 쉬운 일같지만 실상은 등한 시하여 점검을 미루다 엔진에 무리를 주거나 고장으로 이어지는 것을 보기도 합니다. 기계를 잘 다루는 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안은 글이므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신차에 길들여져 엔진오일과 냉각수 점검을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는 것을 주변에서 보면서 신차든 오래 된 차든 엔진오일과 냉각수 점검은 운전자의 기본자세로 반드시 점검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엔진을 점검하면서 사진으로 담아 올려드립니다.

 

 엔진오일과 냉각수 점검은 운전자의 기본자세로 반드시 점검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엔진을 점검하면서 사진으로 담아 올려드립니다.

 

엔진오일이 과하게 부족하거나 갑자기 누출되어 엔진이 가동되면 큰 손상을 가져오는 것을 당연합니다.

 

엔진오일이 갑자기 부족하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점등되어 비상조치를 취 할
수 있지만 인식하지 못하고 주행하거나 작업을
하면 엔진이 큰 고장으로 이어집니다.

냉각수 역시 엔진오일과 같이 일상점검에 포함되는 이유는 엔진에서
연료를 소모하면서
심한 열이 발생하므로 이 열기를 식혀
엔진이 적정온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수 역시 과하게 부족하여 엔진에 열이 발생하면 계기판에 보여지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