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자동차 와이퍼 고장이 많은 이유

2012. 12. 12. 07:00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요즘 날씨가 매우 춥습니다. 영하 15도까지 내려가는 지역에서 일하다 보니 눈이 오는 날 새벽 출근 길이 무척 힘이 듭니다. 몇일 전 눈이 내렸을 때 자동차 와이퍼에 이상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앞 유리에 얼어붙은 눈이 조금 남아있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와이퍼 스위치를 작동하였데 와이퍼가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어떤 장치가 작동 불능에 있는 상태를 고장이라 말하기도 합니다.

다행히 휴즈박스를 열어 와이퍼에 해당하는 휴즈를 교체하여 정상작동이 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작은 부분에 해당하는 장치이지만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날 자동차 운행 중 자동차 와이퍼가 고장이 나면 자동차를 운행 할 수없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자동차 와이퍼가 고장이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사진입니다.

오늘은 겨울철 자동차 와이퍼 고장이 많은 이유을 살펴보고 미리 점검하거나 휴즈나 와셔액을 예비로 준비하여 보관하고 운행하는 일도 필요합니다. 예비부품은 헤드라이트 전구나 방향지시등 전구등도 구비하고 다니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겨울철에 자동차 와이퍼 고장이 많은 이유는 물론 눈이나 얼음이 얼어붙어 작동을 무리하게 하다 보면 와이퍼가 고장이 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와이퍼 고무가 차가운 날씨에 딱딱하게 굳어 손상이 오거나 와셔액을 뿌리지 않은 상태에서 작동하다 보면 유리와 마찰이 심하여 소리가나면서 와이퍼 모터에 무리가 가면서 모터가 손상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와이퍼 모터에 가해지는 규정이상의 전류량에 휴즈가 떨어지게 되어 와이퍼모터가 큰 고장으로 이어지는 것을 휴즈가 보호해줍니다. 간혹 규정 암페어를 무시하고 큰 용량의 휴즈로 사용하다보면 와이퍼모터가 타 붙은 경우가 생기면 와이퍼모터를 교환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정격 휴즈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규정되어있는 각 장치의 암페어 용량은 휴즈박스 커버에 나열되어 있으므로 찾아서 보면됩니다.

휴즈는 예비휴즈를 미리 구비하여 운행하여야 합니다. 작은 일 같지만 일기가 불순하여 도로상황이 대단히 어려울 때 예비휴즈는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또 하나 겨울철에는 특히 와셔액이 얼지 않은 제품으로 구입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어떤 와셔액은 추운 날씨에 얼어서 와셔액을 사용 할 수없습니다. 이 때문에 와이퍼에 고장이 생기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겨울철에는 와이퍼 뿐만 아니라 많은 장치들이 추운 날씨에 고장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미리 점검하여 안전 운행하시기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아래 사진은 오늘 새벽에 일터에서 와이퍼에 관한 글을 올려드리며 
참고하기
위해 스마트폰 카메라에 휴즈박스를 열어
 사진에 담아 글과 함께 올려드립니다.     


휴즈박스를 열어 와이퍼에 해당하는 휴즈를 교체


혹 규정 암페어를 무시하고 큰 용량의 휴즈로 사용하다보면 와이퍼모터가 타 붙은 경우가
생기면 와이퍼모터를 교환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정격 휴즈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휴즈는 예비휴즈를 미리 구비하여 운행하여야 합니다. 작은 일 같지만 일기가
불순하여 도로상황이 
대단히 어려울 때 예비휴즈는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