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지시등 릴레이를 응용한 굴삭기 경광등 깜박이 작동

2013. 2. 15. 23:22기술자료/굴삭기 관련 사항

반응형



굴삭기 작업시 경관등은 건설현장에서 반드시 설치하고 작업을 하여야합니다. 작업시간 내내 많은 시간 경관등이 작동하기 때문에 경관등 내부에 작은 모터에 의해 반사경을 돌리는 장치가 내구성이 적어 고장이 많거나 사용불능 상태가 되는 일이 많습니다.

경관등을 설치하는 건설기계는 경관등이 고장이 생겨 몇번씩 새제품으로 교환하기도 합니다. 어떤 건설기계는 몇개씩 고장이난 경관등을 보관하고 있는 경우도 있고 작동이 되지 않은 상태에 작업을 하다 지적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관등은 안전관리상 건설현장에서 엄격하게 관리하는 곳도 많습니다.

고장난 굴삭기에 장착된 경광등을 깜박이 작동으로 바꾸어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여드립니다. 깜박이 작동으로 바꾸어 설치하는 방법은 자동차 방향지시등 릴레이를 응용한 방법을 생각하고 24V 3핀 릴레이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배터리가 굴삭기는 24V이므로 거기에 맞는 방향지시등 릴레이를 5000원에 구입하여 설치하여사용합니다.

방향지시등 릴레이를 응용한 굴삭기 경광등 깜박이 작동방식은 3핀인 릴레이에 배선을 어떻게 연결해야하는지 전혀알수가 없어 답답하여으나 3핀에 여러가지 방법으로 배선을 접속하여보았지만 전혀작동을 하지 않거나 깜박이가 작동하지않고 점등이된 상태에 배선이 된 경우도 있어 그렇게 몇일을 보냈답니다.

 

다시 배선을 연결하기로 작정하고 추운 겨울날씨에 시작을 하여 드디어 배선연결방법을 찾아내어 고장난 굴삭기 경관등을 깜박이 방식으로 작동이 되게 완성하였습니다. 배선방법을 소개하자면 이렇습니다. 방향지시등 릴레이를 단자에 L, B, E로 표시하여 놓았지만 새로 만드는 방향지시등 릴레이를 응용하는 방법이라 새로 터득하면서 배선을 연결하기가 까다롭습니다.

그러면 릴레이를 단자에 L, B, E로 표시돤 곳에 연결하는 배선을 알려드리는 것이 오늘 올려드린 글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L은 경관등으로 바로가는 선입니다. 자동차에서는 죄측과 우측으로 보내는 선이 2개가 이곳에 연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B는 + 전원으로 연결하고 E는 차체에 어스를 하는 단자입니다. 알고보면 무척 쉬운것 같지만 방향지시등 릴레이만 가지고 배선을 연결하기가 쉬지 않습니다.

이글에서 고장난 굴삭기 경광등을 깜박이 방식으로 작동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경광등을 깜박이 방식으로 작동하여 사용하면서 생각해 보니 방향지시등 릴레이로 작동하기 때문에 모터가 돌아가면서 반사경이 회전하는 방식보다 고장율이 크게 줄어들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굴삭기 경광등 전구는 24V 70W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튜브에 짧게 작동하는 장면을 올려드리면서 마칩니다. 

 

배터리가 굴삭기는 24V이므로 거기에 맞는 방향지시등 릴레이를 5000원에 구입하여 설치하여사용합니다.

 

경관등을 설치하는 건설기계는 경관등이 고장이 생겨 몇번씩 새제품으로 교환하기도 합니다.

 

경관등 내부에 작은 모터에 의해 반사경을 돌리는 장치가 내구성이 적어 고장이
많거나 사용불능 상태가 되는 일이 많습니다.

 

방향지시등 릴레이로 작동하기 때문에 모터가 돌아가면서 반사경이 회전하는
방식보다 고장율이 크게 줄어들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굴삭기 경광등 전구는 24V 70W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튜브에
짧게 작동하는 장면을 올려드리면서 마칩니다. 

 

L은 경관등으로 바로가는 선입니다. 자동차에서는 죄측과 우측으로 보내는
선이 2개가 이곳에 연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B는 + 전원으로
연결하고 E는 차체에 어스를 하는 단자입니다.

 

경광등을 깜박이 방식으로 작동하여 사용하면서 생각해 보니 방향지시등 릴레이로
작동하기 때문에 모터가 돌아가면서 반사경이 회전하는
방식보다 고장율이 크게 줄어들것으로 봅니다.

 

 리레이 B단지는 + 전원으로 연결하고 E는 차체에 어스를 하는 단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