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유압모터 구동 주행감속기 선회감속기 기어오일교환

2013. 2. 19. 22:56기록물/음악자료

반응형



건설기계는 유압으로 구동하는 장치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 중 굴삭기에서 유압모터에 의해 구동되는 주행감속기와 선회감속기가 유압으로 구동되는 장치에 속합니다. 주행감속기 또는 주행모터라고 부르기도 하고 선회감속기는 스윙모터라 부르기도 합니다.

 

주행감속기와 선회감속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유압모터에 의해 작은기어가 큰기어를 돌리는 구조로 되어있어 최종으로 회전력이 감속되어 큰 힘을 냅니다. 이들 감속기는 주기적으로 기어오일교환 하여줍니다. 기어오일 교환주기는 대체적으로 1000시간을 기준으로 교환을 합니다.

 

요즘 작업하는 장소가 습지대에서 작업을 하다보니 특히 주행감속기의 기어오일의 유량점검과 오일의 상태가 궁금하여 주행감속기와 선회감속기의 기어오일을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과 기어오일교환은 순회하면서 전문으로 건설기계의 오일류를 교환하는 분에게 의뢰하여 교환하여답니다.

 

기어오일은 끈기가 있어 주입하기가 쉽지 않지만 전용으로 만든 용기에 기어오일을 넣고 압축공기를 주입하여 그 공기압으로 기어오일을 쉽게 주입하기도 합니다. 특히 선회감속기에 기어오일을 주입하기에 적합한 압축공기를 이용한 기어오일 주입기입니다.

 

순회하면서 전문으로 건설기계의 오일류 즉 유압오일, 엔진오일, 오늘 말씀드린 기어오일등을 수거하여 환경적으로 폐유를 처리하는 업체가 있어 좋은 점이 많습니다. 건설기계 운전자들이 엔진오일이나 유압오일의 점검이나 교환은 잘하고 있지만 주행감속기와 선회감속기의 기어오일교환에는 등한한 편입니다.

 

주행감속기와 선회감속기의 기어오일교환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엔진오일의 역할과 같이 기어오일의 역할도 대단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장이 생기는 원인으로 누유되어 기어오일이 부족하든지 주행감속기에 있어서 내부에 수분이 침투되어 기어오일이 변색이 생기면 머지않아 큰 고장으로 이어집니다.

 

습지대에서 작업을 하면서 유압모터로 구동하는 주행감속기와 선회감속기에 기어오일교환 하면서 찍은 사진을 올려드리면서 기계를 잘 모르는 분들에게 주행감속기, 선회감속기 기어오일교환하는 이야기로 적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과 기어오일교환은 순회하면서 전문으로 건설기계의 오일류를
교환하는 분에게 의뢰하여 교환하여답니다.

 

감속기는 주기적으로 기어오일교환 하여줍니다. 기어오일 교환주기는 대체적으로
1000시간을 기준으로 교환을 합니다.

 

건설기계 운전자들이 엔진오일이나 유압오일의 점검이나 교환은 잘하고 있지만
주행감속기와 선회감속기의 기어오일교환에는 등한한 편입니다.

 

기어오일은 끈기가 있어 주입하기가 쉽지 않지만 전용으로 만든 용기에 기어오일을
넣고 압축공기를 주입하여 그 공기압으로 기어오일을 쉽게 주입하기도 합니다.

 

요즘 작업하는 장소가 습지대에서 작업을 하다보니 특히 주행감속기의 기어오일의
유량점검과 오일의 상태가 궁금하여 주행감속기와 선회감속기의 
기어오일을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