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 사용 시 주의 할점

2013. 3. 12. 07:00기술자료/굴삭기 관련 사항

반응형



현대사회는 다양한 직업군이 있습니다. 오늘은 건설기계에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굴삭기에 관련된 직업중 특별히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 사용 시 주의 할 점에 대하여 알아 봄으로써 일반인들도 알아두면 유용한 내용같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굴삭기 어테치먼트는 여러가지 부가장치를 말합니다. 그 중 어테치먼트에 속하는 바가지링크를 사용하면서 주의 할점을 알아봅니다. 바가지링크는 퀵클림프라 부르기도합니다.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의 편리성은 인정되고 있으나 사용상 주의하며 사용하여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굴삭기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는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하기 때문에 설명드리자면 이렇습니다. 바가지링크는 다양한 작업장치 즉 브레카, 쪽바가지, 대바가지, 집게발등등 굴삭기 다양한 부가장치를 쉽게 탈부착하여 사용 할 수 있는 기계장치입니다. 이러한 장치가 개발되기 이전에는 핀을 빼고 탈거하고 부착 할 때 구멍을 일치시켜 핀을 끼워넣는 쉽지않은 일반적인 탈부착 방식이었습니다.

 

이렇게 불편하고 어려운 방식을 개선하여 개발된 것이 굴삭기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 즉 퀵클림프입니다. 작동방식은 유압장치에 의해 개방된 작업장치 핀에 고리를 연결하여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유압의 힘에 의해 고리가 압축이 되면서 핀에 고정이 됩니다. 유압장치를 제어하는 장치는 전기스위치로 전자밸브에 신호를 보내 장치를 제어합니다.

 

여기서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 사용 시 주의 할 점에 대하여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전기스위치로 작동되는 유압장치 이기 때문에 실수를 하여 작업자가 버튼을 누르는 경우가 생기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장비는 경우에 따라 운전자가 바꾸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서툰 조작으로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 전기스위치를 부주의로 작동하는 경우도 같은 실수에 속합니다.

 

이러한 실수로 인해 작업 중 높은 곳에 위치한 부가장치가 떨어지는 위험한 상태가 됩니다. 굴삭기는 주변에 작업자들과 함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항상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 안전핀을 끼우고 작업을 해야하는 것이 기본적인 일이지만 자주 작업장치를 바꾸다보면 잊어버리고 그냥 작업을 하면 안되기 때문에 안전교육에서 반드시 교육하고 현장에서 확인합니다.

 

오늘은 일반인들에게는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는 부분도 있지만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올려드린 글입니다. 이러한 글은 위와 같은 직업군에 관련된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정보입니다. 작업 시 언제나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 안전핀을 반드시 끼우고 작업을 하는 습관이 자신과 이웃에 대한 안전의 첫 걸음입니다.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의 안전핀의 역활 : 전기스위치로 작동되는 유압장치 이기 때문에 실수를 하여 작업자가 버튼을 누르는 경우가 생기면 유압장치의 풀림을 방지하는 물리적 수동장치입니다.

바가지링크는 퀵클림프라 부르기도합니다.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의 편리성은
인정되고 있으나 사용상 주의하며 사용해야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작동방식은 유압장치에 의해 개방된 작업장치 핀에 고리를 연결하여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유압의 힘에 의해 고리가 압축이 되면서 핀에 고정이 됩니다.

 

굴삭기는 주변에 작업자들과 함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항상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 안전핀을 끼우고 작업을 해야하는 것이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유압의 힘에 의해 고리가 압축이 되면서 핀에 고정이 됩니다. 유압장치를 제어하는 
장치는 전기스위치로 전자밸브에 신호를 보내 장치를 제어합니다.

 

작동방식은 유압장치에 의해 개방된 작업장치 핀에 고리를 연결하여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자주 작업장치를 바꾸다보면 잊어버리고 그냥 작업을 하면 않되기 때문에 
안전교육에서 반드시 교육하고 현장에서 확인합니다.

 

 작업 시 언제나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 안전핀을 반드시 끼우고 작업을 합니다.

 

장비는 경우에 따라 운전자가 바꾸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서툰 조작으로 어테치먼트
바가지링크 전기스위치를 부주의로 작동하는 경우도 같은 실수에 속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