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렌지 후드 찌든때 청소방법

2013. 7. 28. 20:50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주방에서 가스렌지를 사용하면 음식물 조리시 수증기나 유증기가 발생합니다. 특히 생선을 굽거나 오랜시간 육류등 기름기가 있는 음식을 조리 할 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증기는 가스렌지 후드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기 전 증기에 포함된 기름 성분을 필터에 의해 최종배출됩니다.

 

가스렌지 후드 찌든때라고 볼 수 있는 기름성분은 필터에 걸러지지 않으면 가스렌지 후드모터 팬에 영향을 주어 고장의 원인이 되거나 후드 배출배관에 기름성분의 찌든때가 계속 축척되면 가스렌지 후드 기능에 지장을 줍니다. 오늘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주방가스렌지 후드를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렌지 후드 청소방법은 가스렌지 후드에 찌든때의 주성분이 기름기가 있는 특성으로 이들 성분이 오랜시간 건조되거나 겹겹이 쌓여 있기 때문에 청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방법을 알면 어렵지 않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70도 정도의 뜨거운 물에 가루세제를 풀어 후드 거름망을 담궈 놓습니다.

 

그 다음 솔이나 칫솔로 문질러 닦아 냅니다. 기름 성분제거에 특성이 있는 풍퐁이나 소다등도 가스렌지 후드 찌든때를 청소 할 때 이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어느 제품이나 큰 차이가 없지만 중요한 것은 뜨거운 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스렌지 후드 종류에 따라 부직포가 사용되는 경우는 빨래를 하는 것같이 세탁하여 물기를 제거하고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가스렌지 후드 거름망이 부직포 방식이면 세탁을 하면 줄어 듭니다. 이때 조립을 하려고 하면 부직포가  줄어들어 틈이 벌어집니다. 부직포는 신축성이 있으므로 옆으로 늘여 끼워 넣으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우측이 완성된 상태이며 좌측 사진이 벌어진 상태입니다.

 

가스렌지 후드 찌든때를 청소하면서 생각해보니 가스렌지에 가열하기 위해 올려놓은 상태에 실수하여 오랜시간 가스를 끄지 않아 가스렌지 주변이 뜨거워질 때 그 부분이 제일먼저 화재에 노출될 위험이 있을 것같아 주기적으로  가스렌지 후드를 청소하는 일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가스렌지 후드 찌든때 청소 전과 후의 비교사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