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 유압라인 상부회전체와 하부장치를 연결하는 센터조인트

2014. 10. 6. 22:48기술자료/굴삭기 관련 사항

반응형

몇해 전 굴삭기 작동에 이상이 생겨 유압라인을 점검하고 부품을 교환하면서 자료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기계를 보면 머리가 아프신 분들에게는 어려운 내용이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호기심을 가지고 굴삭기 상부회전체와 하부장치를 연결하는 센터조인트에 대하여 살펴보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것입니다. 물론 유압계통 전문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는 초보적인 내용입니다.


굴삭기 유압라인에서 센터조인트는 상부회전체에 위치한 엔진의 동력으로 유압펌프가 작동을 합니다. 여기에서 발생한 유압의 힘을 콘트롤 박스에서 각각의 장치에 분배하여 유압동력을 전달합니다. 상부회전체에 위치한 장치는 유압라인을 통해 바로 유압동력이 전달되어 장치가 작동됩니다. 


내부 중심 축에 장치에 연결하는 구멍을 통해 유압이
 전달되며 외부 실린더는 다수개의 홈이 파여
 있어 그곳으로 유압이 통과하게 됩니다.
 


상부회전체에서 하부장치에 속하는 브레이크라인, 배토판 브레이드, 주행모터, 핸들실린더, 쇼바실린더등등 다양한 작업장치에 유압동력을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상부회전체인 링기어 중심에 센터조인트 장치가 설치되어 상부회전체와 하부장치가 무한으로 회전 할 수 있는 중요한 장치에 속합니다. 이 장치가 없다면 호스나 파이프로 연결하여 회전하므로 무한회전이 불가능 합니다.


센터조인트는 내부 중심 축에 장치에 연결하는 구멍을 통해 유압이 전달되며 외부 실린더는 다수개의 홈이 파여 있어 그곳으로 유압이 통과하게 됩니다. 이때 각각의 홈이 리데나 셀의 작용으로 밀착이 되어 각각 장치에 보내는 유압이 정확하게 홈을 통해 전달됩니다. 센터조인트는 셀이 회전으로 인해 마모되거나 수명이 다해 굳어져 밀봉 역활이 부족하면 교환을 합니다. 밀봉역활이 불량하면 정상적으로 장치가 작동되지 않으므로 작업불능 상태에 처하게 됩니다.


 굴삭기 유압라인 상부회전체와 하부장치를 연결하는 센터조인트



센터조인트는 내부 중심 축에 장치에 연결하는 구멍을 통해 유압이 전달되며 외부 실린더는
 다수개의 홈이 파여 있어 그곳으로 유압이 통과하게 됩니다.



센터조인트는 셀이 회전으로 인해 마모되거나 수명이 다해 굳어져 밀봉 역활이 부족하면 교환을 합니다. 


각각의 홈이 리데나 셀의 작용으로 밀착이 되어 각각 장치에 보내는 유압이 정확하게 홈을 통해 전달됩니다. 



내부 중심 축에 장치에 연결하는 구멍을 통해 유압이 전달되며 외부 실린더는 다수개의 홈이
 파여 있어 그곳으로 유압이 통과하게 됩니다. 


유압의 힘을 콘트롤 박스에서 각각의 장치에 분배하여 유압동력을 전달합니다.


굴삭기 유압라인 상부회전체와 하부장치를 연결하는 센터조인트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누구나 필요한 자료는 아니지만 회전하면서 작업을하는 건설기계가 어떤장치에 의해 무한으로 회전하면서 작업을 할 수 있을까? 조금이나마 궁금증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