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가스로 초고속 회전하는 터보차저 역할

2014. 10. 24. 22:10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배출되면서 발생하는 압력을 회전날개가 흡수하여 일체화된 축에 의해 반대편에 그 회전력으로 대기압 공기를 고압으로 압축시켜 엔진실린더에 공급하는 장치를 터보차저 합니다.



두번째 사진이 터보차저에서 엔진 배기가스가 머풀러를 통해 배출됩니다. 세번째 사진은 터보차저에서 압축된 뜨거운 새로운 공기를 엔진 흡입구에 들어가기 전 압축된 공기를 냉각시키는 장치입니다.

공기는 열을 가하면 부피가 증가하므로 뜨거운 공기는 그만큼 엔진 실린더에 적게 들어갑니다. 냉각기를 통과한 압축된 공기는 냉각이 된 만큼 많은 양의 공기가 들어갑니다. 같은 양의 연료를 사용한다면 터보차저 장착 엔진이 높은 폭발력이 피스톤에서 발생하므로 연비가 높고 출력이 증가하는 엔진이 됩니다.

배기가스로 초고속회전하는 터보차저는 분당 약 20만 회전하는 정밀한 장치입니다. 터보회전축 중간에 엔진에서 순환하는 엔진오일이 공급되어 초고속 회전에 마모를 방지합니다. 터보차저 고장은 오일공급 장치가 불량하여 조금이라도 오일공급에 차질이 생기면 터보차저가 고장이 나는 원인이 됩니다.

터보차저와 같은 기능을 하는 슈퍼차저가 장착된 엔진이 있는데 터보차저는 압축공기 프로펠러 회전력을 자체 엔진 배기가스에서 얻는 반면 슈퍼차저는 동력원이 엔진에서 밸트등으로 터보를 회전시키는 점이 다릅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터보차저는 순간가속에서 반응이 슈퍼차저만 못하고 슈퍼차저는 부품구성이 복잡하여 비용이 발생합니다.

요즘 자동차 연비 경쟁에 사활을 걸고 있어 연비와 관련된 터보차저에 대하여 알고 있는 내용만 올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