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 유압오일 파일롯필터 교환 할때 주의 할점

2018. 8. 7. 21:59기술자료/굴삭기 관련 사항

반응형

​​​두산굴삭기 140w 건설기계는 타이어 장비로 건설현장 곳곳에서 작업하는 광경을 많이 보는데 오늘은 굴삭기 유압오일 파일롯필터를 교환 할때 주의 할점에 대하여 알아본다. 유압오일을 사용하는 기계는 엔진오일필터 처럼 반드시 장치가 설치되어 작동유에 함유된 불순물이나 수분을 걸러내는 작용을 한다.

파일롯 필터는 장비 뒷쪽에서 볼때 왼쪽에 있는 파일롯 필터가 각종 유압작동 장치내 오일을 정화하고 오른 쪽 파일롯 필터는 브레이크 장치에 흐르는 작동유를 정화한다. 이장치들의 특징은 본체가 알루미늄 금속으로 제작되어 조이거나 풀때 조심하지 않으면 오일이 누유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필터는 자주 공구를 사용하여 강하게 조이거나 풀기 때문에 고무패킹이 마모되어 오일이 누유되기도 한다. 누유되는 오일을 차단하기 위해 조금더 큰 공구를 사용하여 더 힘차게 조여주지만 몇일이 지나면 다시 결속부에서 누유가 시작되면 세트로 교환하는 방법이 최선이 되기도 한다. 무슨 말이냐하면 강한 힘으로 조여놓은 필터를 풀수가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되어 폐기처분으로 새 장치를 교환해야 한다.

어느분이 심지어 파이플렌치를 사용하여 체결하여 일반 공구로 풀리지 않음


유압오일 파일롯필터 교환 할때 적당한 힘으로 조여야 하며 오일이 누유 될때는 적당한 힘으로 조여놓은 장치이기 때문이 큰 어려움 없이 풀수가 있으며 체결 할때 반드시 오링을 새것으로 교환하면 누유를 막을 수있다.

파이롯 필터등 유압필터를 정비 할때는 가동 후 엔진이 뜨거움으로 냉각을 한 후에 필터를 교환하며 평탄한 지면에 버켓을 내려놓고 장치내 압력을 제거한 후에 교환한다.

계기판에 작동유 리턴필터 막힘경고표시(자료 출처: 굴삭기 취급설명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