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의 USB 장치 인식 실패라는 메시지 해결

2011. 2. 25. 07:36컴퓨터/컴퓨터 활용

반응형

※ 참고사항 : 컴퓨터마다 장치의 사양이 다르고 프로그램의 유무가 다름므로 
따라서 하지 마시고 이글을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컴퓨터가 어느 특정프로그램만 설치하면 마우스가 작동을 잘 안 하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광마우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평상시에 고장이 나면 알 수 있으나 마우스가 작동이 되다 안 되다 문제가 있었답니다.

어느 특정 프로그램을 공개하지 못하는 것은 또 다른 원인일지 잘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저만이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마우스가 멈추면서 화면 우측하단에 ‘USB 장치 인식 실패’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메시지가 클릭을 하라고 하지만 마우스가 작동을 안 하니 클릭을 할 수도 없고 화면을 캡쳐를 하려고 하여도 마우스가 작동이 안 되어 디지털카메라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USB에 마우스나 키보드는 자동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따로 장치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연결이 됩니다.

마우스도 기계이기 때문에 고장이 날수가 있지요 하지만 특정프로그램이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으나 충돌을 하나 봅니다.

USB가 고장이 나면 작동을 멈추기 때문에 새로 구입하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마우스의 고장이 아닌 장치가 오류일 경우 마우스가 고장이나 줄 알고 마우스를 구입하였다면 물품의 낭비가 되겠지요.

컴퓨터에 USB 소켓



아래는 저의 컴퓨터에서 마우스의 멈춤현상을 해결한 사례를 알려드립니다.
참고 : USB 장치가 각각의 컴퓨터 마다 사양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모두 해결된다고 말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USB 장치 인식 실패 메시지 내용

USB 장치 인식 실패
USB 장치중 하나가 잘못 작동 되었
으며 Windows에서 인식하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받으려면 이 메시지를 클릭하십시오.


멈추어 있는 마우스를 어렵게 작동하여 클릭을 해보니 이런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위와 같은 메시지의 내용을 찾으려고 '시작' -> 설정 -> 제어판 ->장치관리자' 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컴퓨터면에서 장치관리자를 클릭합니다. 


장치관리자를 클릭하면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에 컴퓨터에 설치된  USB장치가 여러개 나타납니다.

이장치 하나하나 클릭하여 위와 같은 메시지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저의 컴퓨터는 현재 익스플러 8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다른 컴퓨터에서는 어떻게 보여주는 지는 확인을 하지 않아 잘모릅니다.  


장치 하나하나 클릭하여 위와 같은 메시지를 확인하여보니 USB 루트 허브에서 전원을 클릭하여
 보니 정상적인 루트허브는 이렇게 나타납니다.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에 컴퓨터에 설치된  USB장치가 여러개 중에 장치 하나하나 클릭하여 위와 같은 메시지를 확인하여보니 5번째 USB 루트 허브에서 전원을 클릭하여 찾아냈습니다.


 5번째 USB 루트 허브에서 전원을 클릭하여 알 수 없는 USB장치를 제거합니다.


USB 루트 허브에서 전원을 클릭하여 알 수 없는 USB장치를 제거하면 한번더 확인하여 묻습니다.   


USB 루트 허브 7개 중 한개가 제거되어 6개가 남았습니다. 이렇게 제거한 후 컴퓨터를 다시켜면
마우스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을 확인하였답니다.



이렇게 '알 수 없는 USB 장치'를 제거하고 나면 소리를 내면서 멈추는 증상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가끔가다 반복되는 장치의 인식실패의 원인을 어느 정도 알았기 때문에 해결은 가능하지만 근본적으로 마우스가 멈추는 원인을 다시 알아보아야 겠습니다.

USB 장치 인식 실패 가끔 전원공급이 불안정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한다는데 자주 이런 일이 발생하다 보니 답답합니다. 제가 올린 마우스의 작동불량을 해결한 사례는 비슷하게 발생하는 마우스의 모든 작동불량에 다 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