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을 옮길 만한 세계최대 굴삭기

2011. 3. 29. 01:27기술자료/굴삭기 관련 사항

반응형

저의 직업과 관련되어 세계최대 굴삭기가 얼마나  큰지 알고 싶은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유튜브에 공개된 동영상을 보니 굴삭기라고 부르기는 무리가 있어 보이는 기계입니다.

규모를 보니 길이가 220m이고 높이가 90m로 축구장 넓이의 2배정도 되는 것같습니다.
이 굴삭기는 바킷이 회전을 하면서 연속적으로 땅을 파는 기계입니다. 독일의 노천광산에서 갈탄을 퍼올리는 작업을 하는 매우 큰 기계입니다.

이 굴삭기의 무게를 보면 13,000톤으로 우리들이 주변에서 보면 트랙으로 만들어진 30톤자리 10(텐) 이라고 불리우는 굴삭기를 무려 430여 대나 합한 무게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정확하게 계산하기 어렵지만 한꺼번에 430여대의 장비가 일하는 일을 한다고 보며 놀라운 일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캡쳐화면 1.      


굴착능력이 284000㎥ 이며 기계의 가격을 대략 1200억원 정도라고 합니다. 1분에  약10m를 이동하지만 거대한 기계가 움직여 이동을 한다는 자체가 경이롭습니다. 이 굴삭기가 하루에 작업할 수 있는 굴착능력은 284,000㎡로 어마어마한 양의 갈탄을 퍼올려 화석연료를 화력발전소에 공급하여 전기를 생산하였을 것 같습니다. 

독일의 노천갈탄 광산의 규모도 놀랍지만 이 굴삭기가 퍼 올린 작업물량을 짐작하여 보면 제목에 주제로 잡은 것처럼 산을 옮길 만한 세계최대 굴삭기가 아니라 산을 옮기는 굴삭기로 정정하여야 옳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캡쳐화면 2. 


 
유튜브 동영상 캡쳐화면 3. 


유튜브 동영상 캡쳐화면 4. 


유튜브 동영상 캡쳐화면 5. 


이 굴삭기가 아스팔트도로를 횡단하면서 도로가 파손되지 않게 흙을 많이 덮고 지나갑니다. 이굴삭기가 하루에 소모하는 연료의 양이 궁금해 집니다. 정확한 계산을 어렵겠지만 어림잡아 계산해보면 이렇습니다.

먼저 말씀드린 우리가 흔히보는 대형 굴삭기의 무게가 약30톤으로 보아 이 굴삭기 무게의 비율로 430여대라고 보면 30톤 굴삭기가 하루에 소모하는 연료의 양은 대략 200리터를 소모 합니다.
그 비율로 계산을 하여 보니 약86,000리터의 연료를 사용하는 세계최대 굴삭기 입니다.  

이제는 우리가 화석연료의 과도한 사용을 반성을 해야 겠습니다. 에너지를 무한대로 사용하는 시대는 끝이 난것 같습니다. 에너지를 절약하고 적게 사용하는 방법이 절실하게 필요할 것으로 이 굴삭기를 보면서 생각해봅니다.   

유튜브 동영상 캡쳐화면 6. 


유튜브 동영상 캡쳐화면 7. 


공개된 유튜브 동영상 (이 화면에서 캡쳐한 사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