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ABS 브레이크 원리를 알고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2021. 1. 7. 21:01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겨울철 눈길이나 비 오는 날 빗길에 자동차를 급하게 정지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게 되는 때가 있습니다. 자동차 속도가 빠를 수 록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더구나 눈길과 빗길에서는 제동거리는 더욱 늘어나게 됩니다. 특히 눈길과 빗길은 제동이 되면서 방향 전환이 어렵게 되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눈길이나 빗길에 일반 브레이크와 ABS라는 브레이크 시스템이 다른 점을 제가 직접 경험하여 보았던 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ABS 브레이크는 엔진룸을 들여다보면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주물로 된 알루미늄 사각형에 고압 브레이크 파이프가 여러 개 달려 있는 것이 ABS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ABS 브레이크 시스템은 anti-lock brake system의 첫 자를 가져와 ABS라고 일반적으로 부르는데 anti-lock에서 A자를 가져왔습니다. 잘 모르는 분들은 automatic에서 A자를 가져온 것으로 알고 있으나 anti-lock라는 ‘잠기지 않은'에서 가져온 용어입니다.

ABS 브레이크는 일반 브레이크와 다른 점은 브레이크를 밟으면 1초당 약 10회 이상 밝거나 놓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미끄러운 길에서 바퀴가 미끄러짐 없이 차를 멈출 수 있는 작용을 합니다.

일반 브레이크 일반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레이크를 밟으면 흔히 말하는 도로에 끌리는 흔적인 스키드 마크가 생깁니다. 일반 브레이크와 ABS 브레이크의 차이점은 많이 있지만 특별하게 한 가지만 말씀드리면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ABS 브레이크는 방향 조정이 가능하여 사고의 위급상황에서 핸들을 조작할 수 있어 조금이나마 사고를 줄일 수 있는 안전장치입니다.


만약 빗길 또는 급하게 정지하려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ABS 브레이크가 작동하기 때문에 안전거리 확보해야 합니다.
10년 전에는 ABS를 장착한 차량에는 자랑스럽게 스티커를 유리창에 붙이고 다녔지만 근래에는 일반화되고 있어 신차 출고 시 기본 옵션으로 많이 장 착 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한 가지 ABS 브레이크의 관한 잘 못된 인식은 어떤 조건의 도로 환경에도 안전할 거라 믿는 것입니다. 그 점을 바로 알아야 할 것 같아 제가 지금까지 3년간 ABS 브레이크 차량을 경험했던 일을 소개합니다.

ABS 브레이크 시스템 차량은 평상시에 도로를 주행하면서 일반적으로 차량을 서행하거나 멈추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으면 일반 브레이크 시스템과 같이 전혀 구분을 할 수 없을 정도의 브레이크 작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눈길이나 빗길 또는 급하게 정지하려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드드드드' 하며 확실하게 ABS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확한 표현인지 모르겠지만 미끄러운 길에 모래를 약간 뿌려 놓은 곳에서 브레이크를 밟는 느낌입니다.(저의 주관적 느낌)

이 느낌과 소리에 처음 접하는 분들은 당황하게 되고 오히려 브레이크를 힘껏 밟는 등 불 필요한 행동을 합니다. 3년 동안 ABS 브레이크 차량을 운행하면서 눈길에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정차하였던 일이 너무 고마운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 일반 브레이크 차량이 눈길에 미끄러져 접촉사고가 난 적이 있어 확실하게 ABS 브레이크의 우수성을 비교할 수 있었답니다.


그래서 자동차 보험료에서도 ABS 브레이크가 장착된 차량은 보험료가 낮게 적용되는 것으로 자동차보험료를 내고 있습니다. 요즘은 제가 자동차보험료를 내면서 확인을 하지 않아 규정이 바뀌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눈길이나 빗길에서 제동거리는 길지만 어느 정도 핸들을 조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어 안전운행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전적으로 신뢰하여 함부로 주의하지 않고 운전하면 더 큰 위험에 처할 수 도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고, 눈길이 아닌 빙판길은 제동거리가 더 길어지는 것을 체험했기 때문에 안전장치가 추가된 브레이크라 하더라도 항상 조심하여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