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주택을 신축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점

2011. 1. 28. 23:23집짓기/지붕설치

반응형

사실 글하나 쓰기가 쉽지 않습니다.매일 글을 쓰다보니 생활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남들은 컴퓨터에 앉아 헛튼짓 하는 것으로 오해 하지만 시간이 부족하여 드라마를 보는 여유 조차 없습니다. 오늘은 농가주택을 신축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점을 간단하게 한가지만 알아 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글의 제목을 생각하고 내용을 쓸려면 몇 일 전부터 생각에서 준비가 되어야 되는 일이라는 것을 블로그를 하신 분들은 이해 하실겁니다. 그렇게 힘든 일을 왜하느냐? 라고 질문하시면 학생에게 공부는 왜 하느냐라고 묻는 것과 다를 바 없다라고 분명히 말하고 싶습니다.

오늘은 농가주택을 지으면서 평수에 들어가지 않은 공간을 찿아 다용도로 쓸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다용도실은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잘 사용하지 않은 물건이나 널려 있으면 보기흉한 것들과 농촌에서는 농산물도 저장하는 없어서는 안되는 필요한 공간입니다.

건축면적에 포함이 안되는 공간을 찿아 다용도로 쓸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농가주택을 신축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점은 특히 전원주택이나 농가주택은 부속건물이 없이 건물내부에 따로 다용도 실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기도 하지만 물건들의 사용 용도에 따라 많은 양을 적재하지 않기 때문에 면적에 비해 효과적인 사용방법이 되지 않게 됩니다.

건축면적에 포함하지 않은 방법을 한가지 말씀드리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다용도실을 만들수 있습니다. 건축법에는 지붕이 있는 건축물에서 높이가 1.5m이내의 공간은 건축면적에 포함이 않되기 때문에 평슬라브 건축물이 아닌 주택에서 실내 계단 밑이나 경사진 지붕에서 공간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전원주택이나 농가주택에서
건축면적에 포함하지 않은 12~15㎡(4~5평)을 얻을수 있다면 경제적으로도 이득이 되겠지요. 우리나라는 다양한 주거지문화가 보편화 되지않아 획일적으로 아파트와 빌라등 공동주거지를 더 많아 이러한 일을 생각해 볼 여지가 적은 것 같습니다.

농가주택에서 경사지붕에서 건축면적에 포함하지 않은 12~15㎡(4~5평)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건축면적에 포함이 안 되는 이 공간은 잡다한 물건들을 가까운 장소에 보관하여 필요할때 바로 쓸 수 있는 매우 편리한 공간입니다. 이런 공간을 만들 때 처음부터 생각하고 만들면 자재비와 인건비만 있으면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건축면적에 포함이 안 되는 지붕의 낮은 공간을 설계사무소와 상의하면 쉽게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사용할 일이 있을 때 요긴하게 쓸수 있을것 같아 블로그에 자료를 저장하여 두면 저의 블로그가 있는 한 언제라도 찾아와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무슨 일을 하든지 도구를 사용하거나 물건을 고치는 일하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을 정리하여 블로그에 올리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블로그가 아니였으면 지나가면 나만이 알 수있었던 일들이나 방법을 사진이나 동영상과 글로 남기면 그것이 결과적으로 이웃에게 경제적 이득을 주는 일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들 면서 힘은 들었지만 그 동안 만들어 놓은 자료를 가끔 보면서 블로그의 좋은 점이 너무 많아 보입니다. 저의 블로그에 방문하셔서 오 탈자도 많고 맞춤법도 틀린것이 있었지만 너그럽게 봐주신 이웃 분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앞으로 10년에서 20년 후 젊은 세대들이 자연과 함께 생활하려면 다양한 건축문화도 알고 있으면 나중에 diy로 손수집을 만들가나 전문인에게 맏겨 공사를 할때 알아두면 필요한 정보입니다.

주거지의 장단점들은 있으나 앞으로 다양한 건축문화가 활성화되어 여러 형태의 건축물들이 만들어 질 것으로 봅니다. 구글어스에서 보면 여러 선진농업국을 자세히 보면 전원에 주거지가 아름답게 펼쳐지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공간을 만들 때 처음부터 생각하고 만들면 자재비와 인건비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경사지붕이 있는 이러한 주거지가 보기 좋은 풍경은 지붕의 모양과 색갈에 따 그림 같은 집이 초원에 펼쳐지는 그림을 본적이 있을 겁니다. 농가주택을 신축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점을 부족하지만 알아 보았습니다.
제가 쓴 자료를 클릭하시면 이해가 될 것 같아 더 소개합니다.
'선진농업국가의 농촌풍경'  을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분 간 글은 올리지만 이웃 분들을 찾아 뵙지 못하게 될 것 같습니다. 글쓰기 분야를 어디로 할 것인가 생각도 해보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