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을 전달하는 유압호스의 기능과 구조

2014. 6. 26. 17:54아이디어/컴퓨터, 인터넷, 과학

반응형

유압기계를 다루다 보면 유압호스와 관련 된 여러가지 기능과 유압호스의 구조를 알게됩니다.
유압의 작동원리는 파스칼의 원리와 같습니다. 즉 밀폐되어 있고 정지하고 있는 액체의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액체의 모든 부분에 그대로 전해진다는 원리입니다.

유압이 사용되는 곳을 보면 주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브레이크 장치에 힘을 절달하여 자동차를 멈추게하거나 유압잭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들어 올리는 일들을 유압이 사용됩니다.

유압은 가로세로 1cm에서 10kg/㎠의 압력인 때
1㎠에서의 힘은 10kg의 무게를 들어 올려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10cm의 오일을 면적은 10kg/㎠ 일때 100kg을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의 작은 힘으로 자동차를 들어올려 타이어를 수리 할수 있는 것입니다.

유압호스는 여려겹의 와이어가 감겨있습니다.(유압호스 단면) 

유압호스는 유체가 유압작동유인 경우 유압호스라고 부릅니다. 유압의 압력은 대게 60psi 이하 부터 350psi 또는 그 이상 10000psi의 초고압을 견뎌내는 유압호스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유압호스를 고압호스라 부르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외면이 고무재질로 내면에 텍스타일이나 와이어가 감겨있는 형태를 뜻합니다. 그러나 고압호스에는 고무재질이 아닌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유압호스는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바꾸어 전달하고 최종적으로 기계에너지로 바꾸는 작업을 하는 동력전달 장치의 일종으로 보면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유압탱크에는 작동 유가 들어있고 이것을 유압펌프가 엔진이나 전동모터가 작동 유를 필요한 곳에 공급해줍니다.

유압호스가 전달하는 유압의 장단점을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장점은 작은 힘으로 강한힘을 낼수 있고 힘의 강약조절이 간편하며 과부하방지와 무단변속이 가능합니다. 진동이 적고 무선으로 원격조정을 할 수 있고 내구성이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단점을 살펴보면 배관이 복잡하고 작동유가 새지 않게 잘 관리 해야하고 작동유가 기름성분이다보니 화재에 유의 해합니다. 그리고 기계식 동력전달장치에 비교하여 에너지가 손실되는 율이 크고 작동유의 온도에 따라 기계의 작동속도가 변하는 것등을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압의 쓰이는 곳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유압호스의 기능과 구조를 알아보았고 유압에 관하여 일반적인 사항을 살펴보았습니다.

유압호스는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바꾸어 전달하고 최종적으로 기계에너지로 바꾸는 작업을 하는 동력전달 장치의 일종


유압호스는 고무재질로 텍스타일이나 고무재질로 와이어가 감겨있는 형태로 고압을 견디어 냄니다.


유압호스의 단면을 잘라보면 여려겹의 와이어가 감겨있어 고압의 압력을 전달합니다.


유압호스는 무리한 힘을 갑작스럽게 가하거나 노후되면 파열되어 터지게 되는 일도 있습니다.
미리 살펴 새 호스로 교환하여 줍니다.    


유압호스는 압축공기호스와 달리 왕복을 하기 때문에 호스가 반드시 한 라인에 두개가 필요합니다. 


돌을 깨는 작업을 하는 브레이커도 유압호스로 동력이 전달됩니다. 


유압의 압력은 굴삭기의 경우에 대게 120psi ~320psi 까지 사용됩니다.


자동차의 브레이크 장치에 힘을 절달하여 자동차를 멈추게 하는 중요한 유압호스입니다.


유압호스는 자동차 브레이크 장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