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

2012. 6. 11. 06:53기록물/음악자료

반응형
요즘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라는 노래가사가 문득 떠 올라 노래를 찾아 들어 봅니다. 신웅씨가 부른 노래 제목이 '애오라지'라는 음악입니다. 2절에 가사에는 "기쁘면 기쁜 대로 슬프면 슬픈 대로" 있는 그대로 현실을 받아드리면서 살면 좋겠다는 음악의 내용에 깊은 뜻이 있어 보입니다.

있으면 있는 대로 없는 사람 멸시하지 말고 없으면 없는 대로 있는 사람 시기하지 말고 살아보자는 노랫 말로 이해하면 될 련지 모르겠습니다. 현실에서 조금 있다 싶으면 목에 힘이 들어가 보이는 분들도 있어 보이기도 하고 가진게 없다며 낙심하고 주저 앉아 더 침체되는 분들도 봅니다.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라는 말에는 상대가 있기 때문에 비교가 되어 생겨 난 말 같기도 하지만 소득 수준이 매우 낮은 방글라데시 같은 저소득 국가에서도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라는 말이 사용되기는 하겠지만 소득이 많은 국가에서 상대적 우월감이나 상실감에서 더 많이 사용되는 말 같기도 합니다.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라는 말과 비슷하게 몇 가지 생각나는 대로 올려 봅니다. 오늘은 교회에서 장애인 주일로 예배를 드렸답니다. 사람이 살다보면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으로 장애를 갖게 되는 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면서 살아야 하는 것을 알게됩니다. 노래가사 말에 대입하여 보면 장애가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 무시하거나 부끄러워 하지 말고 서로 사랑하고 웃으면서 살아야 하겠습니다.

무슨 일을 잘하면 잘하는 대로 못하면 못하는 대로 하면 좋겠습니다. 블로그에 글쓰기를 잘하면 잘하는 대로 못하면 못하는 대로 보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못하는 쪽에 속하기 때문에 잘하는 분들의 좋은 점을 항상 배우려고 힘쓰는 편입니다. 노래가사에 의미가 있어 가끔듣는 음악입니다.  




등록

애오라지 - 신웅

1.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
내 몫만큼 살았습니다
바람불면 흔들리고 비가 오면 젖은 채로
이별 없고 눈물 없는 그런 세상 없겠지만은
그래도 사랑하고 웃으며 살고 싶은
고지식한 내 인생 상도 벌도 주지 마오

2.
기쁘면 기쁜 대로 슬프면 슬픈 대로
뿌린 만큼 살으렵니다
가진 만큼 아는 만큼 배운 대로 들은 대로
가난 없고 그늘 없는 그런 세상 없겠지만은
그래도 사랑하고 웃으며 살고 싶은
고지식한 내 인생 상도 벌도 주지 마오

가사 출처 : Daum뮤직

여의도 공원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