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전된 자동차 배터리 충전하고 오래 사용하는 방법

2014. 12. 13. 00:45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요 근래 자동차를 타지 않고 지하철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여야만 하는 상황이라 자동차를 오랜시간 주차하여 놓았습니다. 여름철이나 초가을 쯤엔 상당기간 주차 된 자동차이지만 시동은 쉽게 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 날씨가 추워저 배터리가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해 엔진이 힘차게 돌지 않고 몇번 더 시동을 하니 완전히 멈추어 버립니다.


오늘은 방전된 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고 오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나름대로 생각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배터리를 충전하고 오래 사용하는 방법은 다양하여 여기서 모두 다 말씀드리는 것은 곤란하여 제가 사용했던 방법만 소개하고자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를 비롯한 전기를 축전하여 사용하는 배터리는 영구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소모품에 속합니다. 스마트폰 배터리도 1년이 넘어가면 성능이 떨어집니다. 자동차 배터리도 오래 사용하거나 관리를 잘못하면 저장 용량이 줄어들어 그 만큼 전기가 적게 충전이 되어 특히 겨울철에 엔진이 차거워 약해진 배터리로 시동을 걸리가 어렵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겨울철에 배터리 관리는 중요합니다. 1주일 이상 자동차운행을 못하고 주차를 하게 될 경우 배터리선을 분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건설기계인 굴삭기는 배터리 분리 스위치가 있어 쉽게 배터리를 차체에서 분리가 되고 접속하기도 쉽습니다. 자동차는 -극을 먼저 분리하고 나중에 +극을 분리하며 접속 할때는 +극을
​ 먼저 접속하고 -극을 나중에 연결하여 시동을 겁니다.​​​


그러면 배터리가 방전된 자동차를 충전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물론 보험에 가입하면서 들어 놓은 긴급출동써비스를 이용하여 시동을 켜고 충전을 하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 충전방법입니다. 저의 경우 자동차를 장시간 운행을 정지 할 경우 배터리를 분리를 하기도 하지만 가끔 시동을 걸어 충전을 하기도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소음으로 이웃에 피해가 있을 것같아 그 방법을 피하여 아주 작은 충전기를 구입하여 충전을 합니다.

충전선을 길게하여 배터리를 분리하지 않고 할 수도 있지만 이번에는 배터리를 분리한 후 실내에서 10시간 정도 충전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충전확인 창이 녹색으로 변하여 충전이 되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법은 용량이 큰 충전기를 사용하여 빠르게 충전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정비소)

이번에는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배터리는 완전히 방전이 되는 경우 수명이 짧아 집니다. 새로 구입한 배터리도 전장품이 불량하여 충전이 안되는 경우 완전방전 상태에 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렇게 몇번을 하다보면 급속하게 배터리 성능이 나빠집니다. 그러므로 스마트폰 배터리도 그렇지만 자주 충전을 하고 완전히 방전되게 사용하면 안됩니다.​

배터리를 충전하고 오랜시간 주차 해 놓은 자동차를 운행하기 전 엔진 오일과 냉각수도 점검하니 모두 정상으로 확인이 됩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지 않는 분도 있겠지만 자동차에 관한 상식이 적은 분들에게는 기본적인 사항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