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작업에 사용하는 둥근톱 작업안전수칙

2016. 2. 1. 00:06기술자료/인테리어

반응형

​둥근톱을 사용하여 합판이나 각목등 자르는 작업을 때 주의 사항을 알아봅니다. 특히 고정식 둥근톱은 톱날이 회전하는 부분에 목재를 밀어넣는 방식으로 손이 회전톱날에 근접하여 작업을 합니다. 그러므로 둥근톱을 사용 할 때는 장갑을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목재를 톱날에 밀어넣을 때 손이 장갑으로 인해 톱날에 닿으면 위험합니다.

목공작업에 사용하는 둥근톱 작업안전수칙은 손상되었거나 변형된 톱날은 교체하고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작업을 시작하기 전 모터에 전원을 넣고 톱날을 공회전 시켜 이상한 점이 있는지 잘 살펴봅니다. 또한 작업대는 작업자에게 알맞은 높이로 조절하며 둥근톱날이 재료보다 너무 높게 튀어 나오지 않도록 조정하여 줍니다.


보안경과 안전화 등 보호구를 착용하는 것은 기본적인 안전수칙에 해당하며 분할날은 톱날의 크기와 두께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고 톱날을 교체하거나 이상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작업시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작업을 합니다. 전원차단을 차단한 후 회전하는 톱날을 정지시키기 위해 톱날을 측면에서 눌러 정지시키지 말고 스스로 회전이 멈추기를 기다립니다. ​

둥근톱을 사용하는 중 자리를 이탈하는 일이 없도록하며 정전 시 전원 스위치를 내려놓아 전원이 연결되어 예고 없시 둥근톱이 회전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둥근톱으로 작업을 할 때 소음이나 진동 또는 냄새등이 발생하면 유심히 살펴보고 이상이 발생하면 전원을 즉시 차단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회전하는 둥근톱에서 비산되는 톱밥이나 손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커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