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지에 자동차 주차 할때 주차브레이크 올바르게 당기는 방법

2018. 8. 11. 23:43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자동차는 평지에 주차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지만 부득히 경사지에 자동차를 주차하게 되는 일이 간혹있다. 경사지에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주차하면서 자동차변속기 레버의 위치를 P로 옮겨 주차를 하는데 이때 이렇게 하면 좋을 것같아 소개하여 본다. 필자가 평소에 생각했던 주차 브레이크를 올바르게 당기는 방법은 먼저 변속기레바를 중립위치에 두고 가능한 최대의 힘으로 힘껏 당겨놓고 발로 누르고 있는 주 브레이크에서 발을 뗀후 이후에 변속기 레바를 P 위치로 옮겨 주차를 한다.

순서를 정리하자면 주차브레이크 레바 당김 → 주 브레이크에서 발을 뗌 → 변속기 레바를 P 위치 이동

이렇게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 주차하는 이유는 위의 순서를 반대로 하여 주차 경우 변속기 기어에 무리가 있을 것 같아 주차브레이크를 올바르게 당기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즉 변속기 레바를 P 위치 이동 한후 주 브레이크에서 발을 뗀 후 주차브레이크 레바 당기거나 변속기 레바를 P 위치 이동 한후 주차브레이크 레바 당기고 주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자동차가 경사지 내리막에서 내려가려는 관성에 의해 변속기 레바가 P 위치 있으므로 변속기 기어에 무리한 기어물림이 발생하게 된다, 

무리한 기어 물림의 상태의 경사지에 주차된 자동차를 다시 운행 할때 시동을 걸기전 변속기 레바를 P 위치에서 N(중립)으로 이동 할때 강하게 결합된 기어물림에서 물리적인 힘으로 빠져나오면서 충격음이 발생하는 것을 경험한 후 주차브레이크를 올바르게 당기는 방법이 될것 같아 정리하여 올려놓다.  

N(중립)으로 이동


변속기 레바를 P 위치 이동


경사지에 자동차를 주차 할때 주차브레이크를 올바르게 당기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경사지에 주차하면서 하나 더 알아 둘점은 경사지에 주차하기 전 핸들을 돌려 만약에 주차 브레이크가 풀렸을 경우 자동차가 진행하는 방향이 안전한 곳으로 향하도록 자동차 바퀴의 위치를 돌려 놓고 주차하는 것도 경사지에 올바른 주차 방법이라 할수있다.

메스컴에서 간간히 주차브레이크가 풀려 자동차가 바다에 추락했다는 뉴스를 접하기도 했는데 주차브레이크라 하기도 하지만 싸이드브레이크라 칭한다. 추측하자면 바닷가 약간 경사진 곳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당기고 잠시 잠을 자면서 주차브레이크 레바를 잠결에 건드려 주차 브레이크가 풀렸다면 자동차는 잠을 자고 있는 상태로 깊은 바다로 추락하여 큰 사고로 이어질것이 분명하다. 자동차 주차브레이크는 신차 일 때는 주차브레이크 레바에 톱니가 잘 결합이 되지만 연식이 오래된 자동차는 톱니가 마모되어 결합력이 불량 할 수있어 주의가 요망되는 사항이다. 

특히 어린이들이 경사지에 주차된 자동차 실내에서 놀거나 잠을 잘때 주차브레이크가 풀리는 경우도 있을 것 같아 경사지에 주차된 자동차에서 보호자 없이 방치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생각이 글을 쓰면서 떠 올랐다. 맨아래 사진은 자동차가 주행중 정체되어 정차된 상태에서 찍은 풍경사진을 올려본다. 위치는 나중에 올리기로 하면서 마친다.    

    자동차가 진행하는 방향이 안전한 곳으로 향하도록 자동차 바퀴의 위치를 돌려 놓고 주차


정차된 상태에서 찍은 풍경사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