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빔을 골조로 비닐하우스를 만든 어느 농가 시설하우스

2020. 12. 23. 00:57블로그소개/친환경주택소개

반응형

농촌의 비닐하우스는 대체로 둥근 파이프를 둥굴게 굽혀 골조로 사용하여 비닐을 덮고 그 위를 끈으로 묶어 비닐이 바람에 날리지 않게 고정하여 만든다.

어렸을적 비닐하우스는 대나무를 이용하여 수박모종, 참외모종, 고추모종, 고구마 싹을 재배하였던 경험이 있어 어느 농가에서 H빔을 골조로 비닐하우스를 만드는 것을보고 특별한 비닐하우스 같아 몇장의 사진을 촬영하였다.

H빔을 골조로 만든 비닐하우스는 멀리서 보면 유리 온실처럼 보였지만 유리가 아닌 비닐을 덮은 대형온실이였다. 처음 마주한 온실을 보고 느낀점은 강풍에 비닐이 견딜 수 있을까 궁금했다.

비닐하우스 주 구조는 H빔이 2~3m 간격으로 벽과 지붕을 형성하고 H빔의 넓은 간격은 와이어를 촘촘하게 사이에 설치하여 지붕과 벽이 눈,비, 바람에 견딜수 있게 H빔으로 비닐하우스를 만들고 있는 중이였다.

H빔 비닐하우스의 높은 지붕에 대형 환기창을 만들어 원격장치로 여닫을 수 있는 구조로 아이디어가 돋보였다. H빔 사이의 와이어는 강약을 조절하는 장치가 있어 사용하다보면 느슨해지는 와이어를 팽팽하게 당겨 주는 기능도 있다.

천정고가 높은 비닐하우스는 열대작물인 바나나등을 재배 할때 좋을것 같았으며 중동 여행에서 보았던 대추야자등을 재배하여 특별한 관광 농장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듯 하다.

천정고가 높으면 겨울철 보온을 위해 여려겹의 하우스내 비닐을 설치 할수 있어 난방비용을 절약 할 수있는 하우스로 보였다. 어느 농가에서 시설하우스를 설치하는 모습을 관심있게 보았던 것을 기록으로 남긴다.

중동 여행에서 보았던 대추야자등을 재배하여 특별한 관광 농장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듯 하다.
H빔 사이의 와이어는 강약을 조절하는 장치가 있어 사용하다보면 느슨해지는 와이어를 팽팽하게 당겨 주는 기능도 있다.
천정고가 높은 비닐하우스는 열대작물인 바나나등을 재배 할때 좋을것 같다.
지붕에 대형 환기창을 만들어 원격장치로 여닫을 수 있는 구조
비닐하우스 주 구조는 H빔이 2~3m 간격으로 벽과 지붕을 형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