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 기본으로 알아야 할 정비지식 3가지

2011. 2. 4. 13:26기록물/영상자료

반응형

제가 자동차와 같이 한 일도 30년을 넘어갑니다. 자동차 면허를 취득한 날짜를 보니 1979년도에 취득하였으니 자동차와의 관계는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30년 전만 하더라도 지금처럼 자동차가 많지 않을 때라 자동차를 운전하는 일자리도 쉽게 구 할 수 없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때 말하기를 몇 년 후 마이카시대가 온다는 말이 예언처럼 미래를 예측하던 시절도 있었는데 지금 와서 보니 그런 이야기가 있었는지 조차 모르고 지냅니다. 그 만큼 마이카시대를 넘어 세계에 몇 번째 안가는 자동차를 생산하여 수출하는 나라가 되었으니 과거를 뒤 돌아보고 앞을 보면 또 다른 예측이 가능 합니다.


마이카시대가 올 것이라고 30년대에 유행했던 이야기였던 것처럼 오늘 이 시점에서 예측해 볼 수 있는 자동차와 관련된 미래의 이야기를 말해보자면 이렇습니다. 앞으로 자동차시대는 전기자동차는 물론이지만 20~30년 후면 하늘을 나는 자동차시대가 올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마이카시대가 올 거라 예측했던 것처럼 이 예측이 반신반의 할일인지도 모르지만 자동차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실제 미국에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만들어져 상용화 준비에 있습니다.

공개된 유튜브 동영상 화면 캡쳐(하늘 나는 자동차, 미국 )

서두가 길어져 글의 주제로 돌아와 봅니다. 제가 30년 동안 자동차를 가깝게 접하면서 자동차에서 기본으로 알아야 할 정비기본지식 3가지를 반드시 알고 있으면 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에 있어 정비라는 분야가 넓은 편이지만 여기서는 자동차가 고장이 나기 전 예방차원에서 말씀드려봅니다. 자동차가 고장이 나면 손수고치는 분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전문 정비업소에 의뢰하여 수리하게 됩니다. 이때 3가지만 평소에 잘 관리하여도 큰 고장을 일으키지 않아 고장이 나더라도 수리비용이 적게 지출됩니다.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이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내용일지 모르지만 요즘자동차들은 고장이 잘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기본정비지식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도 그런 것 같습니다. 고장이 없다보니 자주 점검해야 하는 일들을 잊어버리고 자동차를 운행하다 가끔 살펴보면 큰 고장으로 이어지기 직전에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들은 중고차일 경우 반드시 주기적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첫 번째 정비기본지식은 평소에 엔진오일의 점검과 교환해야하는 날자가 매우 중요합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운행 중 여러 가지원인으로 부족하거나 누출되어 윤활작용이 원활하지 않으면 중요한 엔진의 부품이 급속하게 마모되거나 심하면 엔진을 폐기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자동차 정비에 관한 기본지식이 부족한 여성운전자나 자동차를 처음 접하는 초보운전자에게 중요한 정비에 관한 점검사항입니다.


두 번째는 엔진오일과 함께 반드시 점검해야하는 것이 냉각수 입니다.자동차에서는 연료를 연소하기 때문에 열이 발생합니다. 이 열을 식혀주는 것이 냉각수 입니다. 엔진오일과 마찬가지로 급격하게 누출될 수도 있고 천천히 없어 질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계기판에 경고 등이 켜져 알려주지만 경고 등이 고장이 날 경우도 있고 경고 등을 확인하고도 망각을 하고 운행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냉각수로 부동액의 관리도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엔진으로 보내지는 공기를 깨끗하게 먼지를 제거하여 공급하는 에어크리너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교환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이나 냉각수들은 자동차마다 교환 시기가 있지만 자동차사용설명서에 적혀 있으니 여기서는 생략하기로 합니다. 다만 에어크리너는 먼지가 많은 지역에서는 자주 교환해주거나 분해하여 압축공기로 먼지를 털어 내주는 일을 해야 합니다. 에어크리너가 중요한 것은 매우 작은 먼지가 엔진으로 들어가면 실린더 벽이 쉽게 마모되어 엔진의 성능이 떨어지거나 그것으로 인한 문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말씀드린 세 가지 기본 정비사항 외에 타어어공기압, 타어어마모율, 브레이크패드마모, 등 여러 가지 점검 사항이 많이 있지만 엔진오일점검, 냉각수점검, 에어크리너 점검 등을 자주하다보면 자동차를 접하게 되어 알 수 있는 정비에 관한 일들이 많이 알아지게 됩니다.


자동차 정비에 관한 기본지식이 부족한 여성운전자나 자동차를 처음 접하는 초보운전자에게 중요한 정비에 관한 점검사항입니다.(엔진오일점검)


엔진오일과 마찬가지로 급격하게 누출될 수도 있고 천천히 없어 질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에어크리너는 먼지가 많은 지역에서는 자주 교환해주거나 분해하여 압축공기로 먼지를 털어 내주는 일을 해야 합니다.


평소에 배터리도 점검을 해야 합니다(배터리가 정상이면 점검 창이 녹색으로 나타납니다.)

 

공개된 유튜브 동영상(하늘 나는 자동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