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디어/발명이야기

로봇의 발전과 인공지능의 미래

우리주변에서 흔히 보는 로봇이라면 청소를 하는 로봇청소기를 떠 올립니다. 그렇지만 산업현장에서는 로봇은 사람이 반복으로 작업하여야 하는 작업공정은 로봇이 자리잡고 사람이 하는 일을 맡아서 합니다.

용접작업을 하거나 자동차 조립과정에서 로봇은 쉬지 않고 일 할수 있습니다. 로봇산업은 컴퓨터의 정보처리 능력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간과 같은 지능으로 스스로 학습하고 행동하며, 판단력과 사고능력을 가진 로봇이 점차 개발되어 가고 있습니다.

로봇의 발전과 인공지능의 미래는 신소제와 신물질 그리고 생체공학이 접목된 기술이 접목되어 휴머노이드라 불리우는 로봇으로 발전하여 갈 것같습니다.

인공지능의 핵심은 컴퓨터 cpu와 요즘 인기있는 저장 공간인 ssd의 무한저장 장치등이 계속 연구 발전하여 갈수록 쉽게 그것을 응용한 인간형 로봇이 만들어 질것입니다. 무엇이든 항상 좋은 면의 뒤에는 어두운 면이 있게 마련인데 로봇이 인류의 삶의 질에 좋은 방향으로 발전 하였으면 하는 바램이 저 만의 생각이 아닐 겁니다.

로봇의 발전에는 학문으로 로봇 공학만 배워서는 별다른 발전을 기대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로봇 공학과 더블어 거의 모든 학문이 융합하고 결합하여 아루어져 가야 만하는 학문입니다. 로봇공학을 비롯하여 컴퓨터, 기계공학, 제어공학, 인공지능, 전자공학, 전기공학, 퍼지, 심리학, 생명공학등 이루 헤아리 수 없이 많은 학문의 결합 하여야 발전하는 로봇공학입니다.

인공지능의 미래는 촉각, 시각, 이미지센서, 후각, 등등 인간의 오감을 대체하는 센서와 + 초음파센서, 적외선 센서, GPS, 관성센서 등등 각 분야의 획기적인 센서를 개발한다면 로봇의 발전과 인공지능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물리, 화학 등 순수학문에 비중을 두고 배우고 익혀야 할 것입니다.

아래 유튜브 동영상에서 보여 주는 자료를 보면 네발로 걷는 곤충이 스스로 판단하여 울퉁불퉁한 길을 걸어 가고 계단을 오르고 장애물을 넘고 거리가 떨어진 곳을 인공지능으로 판단하여 스스로 건너는 모습이 대단합니다.

아직은 초기단계인 미국 남부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연구중인 과제이지만 무엇인가 시사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가 더 해가면 조만간 놀라운 로봇이 만들어져 인간과 대결 할지도 모른 다는 생각이 동영상을 보면서 느끼게 됩니다.

 로봇산업은 컴퓨터의 정보처리 능력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간과 같은 지능으로
스스로 학습하고 행동하며, 판단력과 사고능력을 가진 로봇이 점차 개발되어 가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화면 : 유튜브 동영상 캡쳐화면 일부


이 동영상은 남부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만든이 로봇의 고급 버전입니다.로봇은 기계 학습
알고리즘에
의해 연구 중이며 더 많은 기능을 더하고 있는 중입니다. 
 


  • 현직 로봇개발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입니다.

    휴머노이드는 아닙니다. 위에서 언급하신 FA MC 관련일을 하고있습니다.

    딴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휴머노이드 로봇은 아직 갈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굳이 그것이 왜 휴머노이드여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도 가지고 있습니다.

    꼭 몇개의 발을 가지고 몇개의 손을 가져야만 로봇은 아니니까요.^^

    그리고 꼭 사람을 닮아야 고차원적인 로봇이라고 생각도 하지 않습니다.

    이상 저의 의견이었습니다.^^

  • 잘보고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얼마전 리얼스틸 영화를 보고 왔습니다.
    그런 로봇도 현실화 되거 같아요 ㅎㅎ
    개구리 로봇 잘 봤습니다 ^^

  • 아..인간과 대결하는 로봇이라...
    그 세계가 도래한다면...왠지 끔찍할 것만 같은데요...

  • SF 영화가 생각이 나네요~^^;
    집에 로봇청소기있는데.. 그 녀석에게도 고마움이 느껴지네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by. 아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