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터보차저의 기능은 엔진 출력 증강

2012. 10. 22. 10:59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자동차 엔진에서 터보차저 장치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터보차저와 비슷한 원리로 슈퍼차저라는 장치에 대하여 알고 있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둘다 엔진 흡입구에 강제로 공기를 공급하는 과급기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터보차저는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흡입공기압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며 슈퍼차저는 엔진에서 발생한 회전력을 이용하여 흡입공기압을 만드는 장치로 보면 됩니다.

그러면 터보차저나 슈퍼차져의 기능의 최종목적이 무엇일까? 오늘은 터보차저의 기능을 살펴보고 사용하면서 주의 할점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자동차 터보차저는 엔진 연소실에서 연료가 폭발하여 발생한 폭발력을 회전력으로 바뀌고, 배기 메니홀드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힘을 이용하여 흡입공기량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배기 메니홀드를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회전날개를 통과시켜 반대쪽에 회전날개에서 흡입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연소실에 보내게 됩니다. 왜 압축공기를 엔진에 보내게 되는 장치가 필요 할까요? 대기압에서 흡입하는 공기가 연소실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물리적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차 엔진 터보차저에서 더 많은 공기를 연소실에 강제적으로 넣는 장치라고 보면 됩니다.


연소실에 일정량의 연료를 분사하거나 흡입 할 때 공기에 포함된 산소의 양에 따라 같은 연료로 출력이 증강되는 역할을 합니다. 즉 많은 공기를 실린더 연소실에 넣는 다는 것은 산소의 양을 증가시켰다는 결론이지요. 그러면 같은 연료량으로 더 많은 산소량 때문에 폭발력은 증강하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터보차저는 배출되어 낭비되는 출력을 이용하여 흡입공기에 대기압의 약1.5배의 압력으로 실린더 연소실에 압축공기를 공급합니다. 이과정에서 터보차저의 회전 날개는 초고속으로 회전하여 반대편 흡입 메니홀드 회전날개와 같이 회전하게 됩니다. 터보차저 중간에 엔진오일이 순환되므로 윤활작용이 되어 고온고속에서 원할하게 회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터보차져 장치에서 중점으로 관리가 필요한 점은 엔진오일의 상태와 배관상태를 점검하여 터보차저에 윤활작용이 잘 되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온과 초고속회전으로 잠시 오일공급상태가 정상이 아닐때 고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오늘은 유튜브에 어느분이 에니메이션으로 제작한 동영상과 굴삭기 엔진에서 터보차저의 외관을 사진으로 담아와 올려드리면서 자동차엔진이나 산업기계엔진에 장착 된 터보차저의 기능과 그것으로 인한 출력이 증강되는 원리를 알아 보았습니다.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흡입공기압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며
슈퍼차저는 엔진에서 발생한 회전력을 이용하여
흡입공기압을 만드는 장치로 보면 됩니다.

 

자동차 터보차저는 엔진 연소실에서 연료가 폭발하여 발생한 폭발력을 회전력으로
바뀌고, 배기 메니홀드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힘을
이용하여 흡입공기량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유튜브에 어느분이 에니메이션으로 제작한 동영상과 굴삭기 엔진에서 터보차저의
외관을 사진으로 담아와 올려드림

 

터보차져 장치에서 중점으로 관리가 필요한 점은 엔진오일의 상태와 배관상태를
점검하여 터보차저에 윤활작용이 잘 되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온과
초고속회전으로 잠시 오일공급상태가 정상이 아닐때 고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