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재배 해충 고추 진딧물 제거하기

2013. 6. 16. 21:17자연환경/식물-화초

반응형

베란다 공간에 스티로폼 박스에 상토와 고추모종을 구입하여 심어놓은 고추나무가 제법 튼튼하게 자랍니다. 몇 그루되지 않지만 심고 가꾸는 정성은 많이 심으나 적게 심으나 자라는 모습과 관리하는 과정은 같습니다. 고추를 재배하면서 해충의 하나로 고추진딧물을 제거하는 간편한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실험하여 보았습니다.

대규모 재배단지에서는 진딧물을 제거하는 살충제를 구입하여 방제하지만 베란다나 작은 텃밭에 심은 고추재배에서 살충제를 구입하기는 비용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고추진딧물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주변에서 볼수 있는 여러가지 용품으로 물에 희석하여 살포하는 방법이 있어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고추 진딧물을 제거하여 보았습니다.

여러가지 용품으로 제거하는 방법은 예전부터 들어서 알고 있는 치약을 물에 희석하여 고추나무에 살포하여 제거하는 방법도 있고 마요네스나 목초액을 희석하여 살포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직접 실험은 하지 않아 효과가 있었는지는 알 수는 없지만 가능한 방법의 하나로 생각됩니다. 생활주변에서 쉽게 구입하는 용품은 인체에 해가 없는 생활에 필요한 제품이지만 고추나무에게는 고통이 되기도 할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선택한 생활용품은 주방용세제를 이용하여 고추진딧물을 제거하여 보았던 짧은 과정을 사진에 담아 소개합니다. 물론 이 방법도 제가 처음 적용한 고추진딧물 제거 방법은 아니지만 어쩐지 효과가 있을 것 같아 주방용 제제를 일반적으로 그릇을 닦으면서 사용하는 농도로 물에 희석하여 오전에 거품과함께 수 많은 진딧물에 적셔보았습니다.

막상 주방용 합성세제를 고추나무 잎에 뿌리고 보니 고추 잎에 해가 될 것같은 느낌에 불안한 점이 있어 1시간 후 물을 뿌려 씻어 보니 많은 진딧물이 물과 함께 떨어져 나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효과가 있었으나 잎 뒷면에 붙은 진딧물은 그래도 살아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잎 뒤면까지 고르게 살포하는 것이 진딧물을 제거하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오전중 살포한 주방용세제 덕분에 오후에 찍은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고추진딧물이 연약한 고추 속잎에서 떨어져 나간것을 확인하였으나 고추나무 잎에는 아직 아무런 해가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저도 고추나무에 혹 해가 있지나 안을까 염려가 되는 일이었지만 알아보니 괜찮다고 합니다. 주방용세제의 계면활성제 역활에 빨래에서 때가 떨아져나가는 것과같이 고추나무에서 계면활성제액이 고추진딧물을 분리하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해서 이 방법으로 실험하여 보았습니다.

혹 너무 농도가 진한 주방세제 사용으로 고추나무에 해가 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먼저 저와 같이 실험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일것 같습니다. 지금 심어 놓은 고추나무에서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얼마나 고추가 열매를 맺는지 지켜보면서 기록하여 보는 것도 친환경 고추재배방법을 조금이나마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고향 텃밭에 심은 고추는 살충제나 살균제를 주기적으로 살포하여 고추재배를 하여야 수확을 할 수 있으나 도시에서 지금 보시는 고추나무는 한번도 농약을 살포하지 않은 상태로 결과가 궁금하여 집니다.

베란다 공간에 스티로폼 박스에 상토와 고추모종을 구입하여 심어놓은 고추나무가 제법 튼튼하게 자랍니다.

 

어느날은 물을 주지 않아 고추나무가 죽기직전에 놓였으나 흠벅 물을 주니 다시 싱싱하게 자랍니다.

 

고추나무에서 제법 큰 고추열매를 봅니다.

 

고추나무는 베란다에 매우 따뜻한 곳에서 잘랍니다.

 

아래 부분의 열매만 보다 고추나무 위부분 연약한 잎을 보니 놀랍습니다.

 

고추진딧물을 그대로 두면 고추재배를 실패하기도 합니다. 고추나무는 탄저병등 치명적인 병해충이 많습니다.

 

주방용 제제를 일반적으로 그릇을 닦으면서 사용하는 농도로 물에 희석하여 오전에 거품과함께 수 많은 진딧물에 적셔보았습니다.

 

주방용 합성세제를 고추나무 잎에 뿌리고 보니 고추 잎에 해가 될 것같은 느낌에 불안한 점이 있어
1시간 후 물을 뿌려 씻어 보니 많은 진딧물이 물과 함께 떨어져 나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살포한 주방용세제 덕분에 오후에 찍은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고추진딧물이 연약한 고추 속잎에서 떨어져 나간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