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문 도어클로저(도어체커)수리 문 닫는 속도 조절

2014. 9. 18. 23:20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도어클로저장치는 자동으로 부드럽게 문이 잠기는 기능에 도움을 주며 현관문을 여닫을 때 문의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도 있어 장치가 노후되거나 장시간 사용으로 장력을 적절하게 조절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도어클로저는 도어체커라하기도 하며 이 장치의 정확한 명칭을 알고 있으면 새로 구입을 하거나 수리를 의뢰 할 때 편리합니다.


현관문 도어클로저(도어체커)를 오래 사용하거나 내부 장치가 작동이 불량하면 현관문을 열거나 닫을 때 장력조절이 불량하여 천천히 닫히거나 너무 세게 닫혀 이웃에게 소음의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장치가 고장이 난 경우는 교체를 하기전 한번쯤 살펴보는 곳도 있습니다. 현관문 도어클로저(도어체커)우측에 1번 나사와 2번 나사를 표시하는 번호가 적혀 있는데 이 번호가 문을 여닫는 속도를 조절하는 나사를 알려줍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1번 나사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반쯤 열린문이 천천히 닫히고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빠르게 닫습니다. 2번 나사는 문이 닫히는 지점의 속도를 조절하는 하는데 1번 나사와 같은 방법입니다. 즉 도어클로저(도어체커)내부의 유압장치의 밸브의 나사를 조여주면 유체의 흐름이 느리지고 유압 밸브 나사를 풀어주면 빨라지면서 현관문의 여닫이 속도가 조절됩니다.


이러한 기능을 이해한다면 이 조절 나사를 많이 풀거나 조여주면 안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나사를 한바퀴만 돌려 문 닫는 속도를 조절하여 보고 처음 조절 할 때 나사의 회전수를 알고 있으면 과도하게 나사를 풀거나 조여졌는지 알 수가 있어 편리합니다.        


현관문 도어클로저(도어체커)가 작동이 불량하여 문이 닫혀지는 지점에서 멈추어
 수동으로 문을 닫고 있으면 이때 도어록이 자동으로 문을 잠그는 불편한 경우가 
있어 2번 나사를 풀어 문이 닫히는 속도를 조절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