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착기는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만능기계

2014. 11. 27. 22:07블로그소개/친환경주택소개

반응형

굴삭기를 굴착기라며 논란이 있는 건설기계의 일종으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만능기계로 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굴착기가 할 수 있는 다양한 작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굴착기는 유압의 힘으로 피스톤을 밀어내거나 당기는 힘으로 작업장치를 작동하여 큰 힘을 사용하여 여러가지 작업을 합니다. 유압의 힘을 이용하는 것은 피스톤의 역할만 있는 것이 아니며 주행을 하는 유압모터는 회전운동을 하는 곳에 사용합니다.

굴착기는 우리주변에서 자주 볼 수있고 농촌의 어느 마을에서나 허름한 중고 굴착기가 농장용으로 사용되고 있고 미니굴착기 역시 근래에 많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장난감 가계에 가보면 제법 큰 포크레인 장난감이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아이들의 눈으로 보면 미니굴착기가 조금 큰 장난감으로 보일것입니다. 저는 미니 굴착기를 연습으로 장치를 조작하여 보았지만 실제 작업에서는 해 본적이 없어 특별하게 특징을 알 수는 없지만 크기만 작을 뿐 있어야 작업 할 수 있는 것은 다 갖추어져 있답니다.

벽면 커터작업

처음 제가 배운 건설기계는 불도져였는데 오랜기간 작업을 하다보니 직업이 평소에도 버릇이 일상에서 가끔 나타나곤 한답니다. 불도져의 특성은 앞에 있는 장애물을 거침없이 밀고 나가는 특성있습니다. 나중에 굴착기로 방향을 바꾸었습니다만 이 장비는 만능 일꾼입니다.지난 번에도 잠깐 말씀 드렸지만 장비도 작은 장비와 매우 큰 장비로 작업하는 사람을 그랜져와 티코타는 사람처럼 현장에서도 바라보는 눈길들이 차이가 납니다.

사실 그랜저를 타든 티코를 타든 세끼 밥먹고 사는 것은 마찬 가지인데 미니굴착기를 현장에서 바라보는 눈길은 티코 타는 사람처럼 가볍게 대하는 것같아 외모를 중시하는 버릇 나쁜 행동으로 생각합니다.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는 마음이 없어 보이는 분들의 특성입니다. 장비의 특성상 아주 정밀한 작업이나 협소한 장소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미니굴착기 이지만 작다고 무시하는 허영심 가득한 분들도 가끔 봅니다.


점토 굴착작업

굴착기가 할 수 있는 다양한 작업은 땅속에 묻혀 있는 것들이 너무 많아 정말 조심해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스트레스 받는 굴착기 작업현장도 많이 있습니다. 도시가스,상수도,고압송전선,하수도,통신관로등 어느 하나 만만한 작업이 없습니다. 때로는 한 작업구간 내에 앞의 예를 든 작업공정이 모두 드러나는 어려운 작업도 있고 도로작업시에는 자동차 교통에 더 많은 긴장감이 있습니다.

굴착기가 할 수있는 일의 능력은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인력으로 따지면 50여 명의 인력이 한꺼번에 하는 일이라 생각하면 50여 명의 일을 대신 한다고 말할 수 있지만 그것은 틀린 말이 되지요. 왜냐하면 사람은 어느 순간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힘들어 지쳐 일을 못하게 되지만 기계는 연료만 넣어주면 1시간이 든 10시간이 든 같은 힘으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50명의 일을 하는 것이 아니고 200여 명의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맞는 말입니다. 앞에 말씀 중 사람의 숫자는 예를 들어 설명하기위해 말씀 드린 가상의 숫자입니다.

인양작업
저의 집 손수집짓기 하면서 작업중입니다.

굴착기는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만능기계이지만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작업의 정확성과 신속성, 작업능률은 많은 차이가 생깁니다. 작업을 하는 도중 순간마다 일을 처리하는 아이디어가 적용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작업자에 따라 굴착기가 만능기계가 될 수도 있는 반면 어느 분은 숙련도가 적어 작업장에서 교체되는 안타까운 일도 보게됩니다.  

언젠가 굴삭기로 글을 올렸는데 어느분이 댓글로 굴착기가 표준어라고 알려주어 찾아보니 둘다 혼용하여 사용합니다. 오늘은 굴착기로 글을 올려드리면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만능기계로 굴착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버킷 뒤로 돌려서 작업

 이 작업은 협소한 공간에서 효율적인 작업방법입니다.


반응형